강원도 스마트시티 온라인 대회 수상 쾌거

홍천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직원들이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무박 2일로 진행된 ‘강원도 스마트시티 온라인 해커톤 대회’에 참가해 13개의 팀 중 장려상(3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강원도 스마트시티 온라인 해커톤 대회는 강원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기선정(23곳) 지역을 대상으로 스마트 솔루션(Smart Solution)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대회로, Zoom을 활용한 비대면·무제한 토론 형식으로 실시됐다.

대회에 참여 대상은 전국 만 16세 이상 국민 누구나이며, 세부주제는 교통, 보건·복지, 환경·에너지, 방범·방재, 문화·관광, 근로·고용 등으로 구성돼 있다.

홍천군 팀은 홍천군의 지역정보화 기본계획(2020~2024) 세부전략‘홍천형 문화 특구 스마트 문화관광 도시 조성’과 연계해, 방문객을 유인할 수 있는 문화·관광컨텐츠가 부재해 쇠퇴하고 있는 홍천읍 구도심 상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무박 2일간의 연구와 회의 활동을 통해 홍천팀은 현재 홍천읍 신장대리·희망리·진리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 사업들과 연계한‘메타버스와 AR을 활용힌 희망여행플랫폼 조성’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올해 홍천읍 진리 일원 도시재생예비사업으로 발굴한 마을 역사문화 스토리텔링 자원을 AR(증강현실)로 구현해 구도심 역사문화 체험관광 사업을 개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도시재생 예비사업으로 희망리와 진리 지역에 조성된 주민거점 공간을 마을여행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주민 가이드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의 연계 방안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홍천의 시장과 주요 상가들이 밀집해 있는 신장대리 지역 중심으로 메타버스 홍천(시장)여행 체계 구축하는 사업 아이디어는 대중들이 가상으로 홍천을 방문하는 체험을 통해 홍천 방문 동기를 부여하고 홍천 시장을 메타버스에 구현해 원격방문 거래를 가능케 함으로써 홍천 시장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및 지역 상가 매출 증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제시했다. 나아가 메타버스를 활용한 지역 축제 및 행사 기획과도 연계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