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공간 조성사업 등 일부 사업 재의
홍천 발전 위한 군의회 협조 호소

제323회 홍천군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2022년 사업 예산 41억원을 삭감하자 홍천군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15일, 허필홍 군수는 언론브리핑을 통해 홍천군 발전을 위한 군의회의 협조를 호소하며, 삭감된 예산의 재의를 요구했다.

삭감된 주요사업으로는 청소년문화공간 조성사업 부지매입비 3억8,000만원과 연봉∼송학정 인도교 설치공사 및 홍천강 수중보∼북방면 송학정간 잔도 설치공사 28억원 등이다.

청소년문화공간 조성사업부지가 마련되지 못 할 경우 확보한 도비 52억원을 반납해야 한다고 밝혔다.

군은 청소년 인구 1천명 당 생활형 청소년 시설면적(325㎡)이 도내 13위, 군 단위 지역 중 10위 수준에 불과하고, 강원도 평균치(384㎡)보다 낮은 홍천군의 청소년의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한 공간을 확충하고자 총 사업비 60억원으로 계획된 사업이다.

강원도에서 균특사업으로 사업비의 86%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내 12개 지자체에서 신청하여, 서류 심사 및 현장실사 후 4개 시·군(춘천, 원주, 홍천, 횡성)이 선정된 것으로 이번 예산을 반납할 경우 다시 확보하게 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한 실정이다.

또 연봉∼송학정 인도교 설치공사 및 홍천강 수중보∼북방면 송학정간 잔도 설치공사 총예산 68억원 중 당초 요구했던 28억원도 삭감됐다.

그 결과 향후 군인아파트 420세대 건설과 희망리 주변 도시재생 등과 연계한 친수 여가 공간 조성 계획이 무산돼 군의 도시재생 사업도 차질을 빚으며 속도를 내기 어렵게 됐다.

이에 따라 홍천군은 홍천군의회가 삭감한 예산의 재의를 당부, 홍천군과 의회는 군민을 위한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허필홍 군수는 “주민의 뜻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의 예산을 삭감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홍천군의 발전을 위한 예산인 만큼 의회의 합리적 판단과 이를 바로잡기 위한 예산 삭감에 대한 재의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홍천군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앞서 지난 13일 7469억원의 2022년도 홍천군 본예산을 심사해 41억 5864만원의 20개 사업 예산을 삭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