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국에서 3국으로..군민에게 도움안되는 조직개편 지적
행안부, 홍천군 2국 체제는 인위적으로 묶인 부서 비효율
건설안전국 신설, 3국으로 부서 배치해 효율적 운영..답변

홍천군이 지난 26일 발표한 조직개편안 가운데 2국에서 3국 체제로 개편한다고 밝혀 지역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행정국과 경제국을 운영하고 있는 홍천군이, 건설안전국을 신설, 행정복지국, 경제진흥국의 3국장 체제의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대해 지역에서는 “전임군수가 만들어 지금 운영되는 2국 체제도 말들이 많은데, 또 1국을 신설하는 것은 홍천군정에 맞지않으며, 이는 군민이 아닌 공무원들만을 위한 조직개편”이라며 “기존의 2국 체제를 제대로 된 분석을 통해 군민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여론을 듣고 난 후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28일 열린 홍천군의회 간담회에서 최이경 부의장은 “3국장 체제에 앞서 조직개편의 공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2국 체제의 문제점과 효과 분석이 있었어야 한다”며 “조직 효과성 및 업무관리에 비효율은 초래하지 않는지, 불편함을 가중 시키지는 않는지에 대해 고려되지 않은 조직개편은 아쉬움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홍천군은 “인수위에서 국장체제를 없애자는 말이 나와 행정안전부에 국 폐지에 대한 질의를 한 결과, 국을 폐지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현재 운영되는 2국 체제도 잘못돼있어 차라리 1국을 더 신설해 운영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홍천군이 운영하는 2국 체제는 연관성이 없는 환경, 건설방제 등의 부서가 인위적으로 경제국에 묶여있어 비효율적으로 운영됐다는 행안부의 의견에서 오히려 건설안전국을 신설해 효율적으로 부서를 국에 맞게 배치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아, 폐지가 아닌 3국 체제의 조직개편안으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홍천군의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지난 6월 운영된 ‘민선8기 군수 인수위원회’에서는 국장 체제를 폐지하자는 위원들의 여론이 나왔음에도, 홍천군은 폐지가 아닌 1국을 더 신설하겠다는 취지의 개편안을 내놓자, 이에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때문에 “행안부의 답변만 듣고 결정한 3국 체제의 조직개편안은 너무 성급했다”며 “시간을 두고 군민의 여론을 듣고 난 후에 결정해도 늦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역 여론에 따라 향후 조직개편안을 두고 진통이 예상 되고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