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지역경제 등 위기와 과제 해결에 역량집중

경제와 농촌활력, 복지, 인재육성, 문화․관광 진흥 중점

신영재 군수가 21일, 제333회 홍천군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군민 중심으로 군의회와 집행부가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면서 군정발전을 위해 매진할 때”라고 밝혔다.

신 군수는 “올해는 군민들께서 『군민이 주인되는 새로운 홍천』을 만들어 달라며 민선8기를 출발시켰으며, 또한 제9대 홍천군의회를 출범시켜 주신 뜻 깊은 해”라며 “그동안 지역현안사업 등을 해결하기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을 방문해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고, 읍․면과 사회단체와의 간담회를 실시, 군민께서 원하는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군민만 바라보고 뛰면서 『힘차게 도약하는 경제 으뜸도시 홍천』을 만들어 가기 위해 기틀을 다지고 시작을 준비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면서 지난 5개월의 군정을 되돌아봤다.

이어 “홍천경제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고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을 통해 홍천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한 신영재 군수는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지역경제 정주여건, 양극화 등 현재 위기와 과제를 우선 해결하는데 군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내년도에는 경제활력, 복지증진, 농촌활력, 인재육성, 문화․관광 진흥, 정주여건 확충에 중점을 두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제일 먼저 “홍천군민의 100년 염원인 용문~홍천 광역철도는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발전 효과를 극대화 시킬 사업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조기 착공을 반드시 이뤄내고 홍천발전에 큰 기폭제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경제 문화, 복지 등 내년도 군정사업에 대해 전반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가치상승 홍천경제 구현

기업유치에 매진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시책과 미래 성장동력의 핵심산업인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 육성사업은 1,2단계 인프라 구축 사업에 필요한 모든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향후 전문기업을 유치하는데 중점을 두어 스케일 업 되는 첨단산업의 핵심기지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시장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과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북방농공단지 기반시설을 조기에 완공하고 농공단지 시설 및 환경개선사업과 상오안농공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을 통해 농공단지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의 안정적인 생산 활동 지원, 유통망 개척과 판매촉진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지자체 연구소 활성화를 통한 수요자 맞춤형 기업지원에도 힘써 나가면서, 청년기술 창업지원, 청년일자리 근속 장려금 지원, 산업체 필요 인원 맞춤형 지원을 시행해 청년들의 안정적인 미래준비와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겠다.

산림자원의 소득화 및 특화산업화를 위하여 청정임산물의 육성과 홍보를 확대하고 산림의 6차 산업화 모델 개발과 미이용 산림자원화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해 한국 임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모두가 행복한 맞춤 복지 실현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활성화 해 복합적인 문제로 통합적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를 적극 발굴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별 ․ 가구별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부합하는 차별적인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을 추진하겠다.

초고령사회에 맞는 지속가능한 노인일자리를 만들고 신노년세대 일자리인 어르신 치매안심 케어제도를 확대하고 노인 맞춤 돌봄 ․ 응급안전 안심서비스와 치매안심센터 운영, 경로당 운영사업, 노인보호구역 확대지정 등 노인복지사업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내실있게 노인복지 향상을 도모하고, 일상 그리고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일자리 제공 및 직업교육 등 다양한 사회화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홍천군가족센터 신축, 출산지원금 지급액 상향과 안심 육아 ․ 보육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고, 분만취약지인 우리지역에 분만산부인과를 운영하고 공공산후조리원 신축을 통해 임신 ․ 출산 환경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과 여성권익 증진에 대한 폭넓은 정책을 펼치겠다.

청년정책 활성화를 위해 지역 청년을 비롯한 군민 제안과 의견을 반영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해 연차적 홍천군 청년지원 전략을 마련하겠다.

관내 주둔 군부대와의 상생 ․ 협력을 위한 다각적 시책을 추진하고 군인가족 맞춤형 문화 ․ 복지혜택을 발굴해 정주인구를 확보하며, 홍천군인의 날을 전국 행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군(軍)의 홍천군민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국가유공자와 유족에 대한 예우 지원을 확대하고 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을 통해 나눔문화 정착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

희망과 기회가 넘치는 농촌 조성

농촌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수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원과 소규모 농촌 축제를 확대 발굴하고 읍․면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 지역별 환경과 여건에 맞는 차별화된 미래지향적 방향을 설정하고, 농업인의 시름을 덜어주고 농업활성화를 위해 영농자재 구입비 지원과 농기계임대사업 확대 운영, 농산물 최저가격 차액을 지원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확대, 청년농업인과 작목별 전문농업인을 육성하고 농 ․ 특산물 홍보마케팅 유통활성화 시책 등을 추진하겠다.

축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홍천한우 명품화 육성, 축산시설 지능화 ․ 현대화사업과 축산물 브랜드 제고를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고위험 가축전염병 상시방역체계 구축, 축산 악취발생 환경개선사업 등에 매진하며, 임산물 상품화, 임산물 생산단지 규모화, 백두대간 주민 소득지원사업, 우수 임산물 지원사업 등을 통해 홍천군의 청정한 산림자원이 고소득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농업여건 변화와 영농현장 수요에 대응하고 농가소득과 농업 ․ 농촌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농촌다움자원 기반 마을재생 지원사업과 안정적 귀농귀촌 지원사업, 식품 스마트제조 플랫폼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농식품 창업보육기능을 강화하고 쌀 품질 향상 및 지역특화 대체작목 육성 추진과 친환경농업 종합분석센터 운영, 스마트팜 환경개선사업 및 홍천푸드 활성화 시책 등에 힘써 나가겠다.

홍천군의 미래 인재육성,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 실현

현안사업인 홍천중학교, 석화초등학교 이전은 면밀한 추진전략 수립과 관계기관 그리고 군민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진행하도록 하겠다.

찾아가는 입시전략관제, 스마트 과학교실 시행과 군립도서관 인프라 구축 및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하여 도서문화 활동을 제공하고 돌봄교육 협력체계 조성, 인성교육 추진과 인재육성 교육경비를 지원하고 홍천군무궁화장학금 수혜범위 확대 등으로 교육여건을 개선하겠다.

평생교육 직업능력 거점지구 구축과 외국어 공공교육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갈마곡리 별빛나루 도서관과 복합문화센터를 개관 ․ 운영하고 작은학교 시설보강, 스마트안심 셔틀버스 운행 등 보다 나은 교육기반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

지역 맞춤형 교육도시 조성 및 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국제학교와 홍천교육재단 설립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어 나가겠다.

어디서나 즐기며 찾아오는 문화․관광 진흥 조성

홍천복합문화센터 작은영화관, 서석면 작은영화관 건립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 및 e스포츠 활성화와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하는 방안을 발굴 추진토록 하겠다.

웰니스 관광을 위한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힘쓰며 수타사 동물 조각공원과 노천저수지 둘레길 등을 신규 건설하고, 체류형 관광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홍천강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테마별 둘레길 ․ 관광탐방길을 조성해 나가겠다.

전국 라이더 중심의 44호선 국도 활성화 시책 추진, 다양한 스포츠 대회 유치 등 경쟁력 있는 스포츠마케팅 실행과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및 동반 캠핑 축제를 개최하고 대표축제인 맥주 ․ 꽁꽁축제를 업그레이드 하여 즐기며 만족하는 홍천관광의 시대를 만들겠다.

정주여건 확충으로 다함께 잘사는 홍천을 건설로 지역에 활력

기초적 생활인프라 확대 조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융 ․ 복합 지원 및 주택지원과 노후 공동주택 관리비용 지원을 확대하고 시가지 전선 지중화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강원도형 공공임대주택과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건립사업을 진행하고 청년 신혼부부 주택 임차비용을 확대지원 하며 신장대리 도시재생사업, 갈마곡리 도시재생 인정사업, 그리고 상수도 급수구역 확대 및 현대화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

홍천군 전용게이트볼장 신축과 영귀미면 생활체육공원 확장사업을 착수하고 또한, 공공체육시설을 적재적소에 확충하여 군민이 편리하게 여가증진 및 다양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겠다.

모빌리티 이용 사회적 약자 지원 및 환경여건 개선을 위해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확대 추진과 도심지 주차장 건설, 농촌지역 희망택시 운영,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지원하고 어르신 대중교통 무료이용 시책을 시행하며 건설기계 공영주기장을 조성하겠다.

중대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노후 보건기관 리모델링 시책사업을 추진해 안전 유지 및 보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