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분야 11개 사업 집중 투자, 축산농가 소득 향상 기대

조사료 생산을 활성화 해 자급체계를 구축하고 사료비를 절감하는 등 축산농가의 안정적인 축산경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강원도가 올해 조사료 사업 4개 분야 11개 사업에 116억원을 지원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조사료 재배확대 및 생산지원을 통한 사료작물 재배면적 및 생산확대 유도를 위한 사일리지 제조비 및 종자구입비, 초지조성비 4개 사업 18개소에 97억원을 지원하고 ▲생산비 절감을 통한 안정적인 조사료 생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조사료 생산 기계·장비(개소당 최대 3억원) 2개사업 4개소 9억원 ▲조사료의 체계적인 품질검사와 양질의 조사료 생산·공급을 통한 고급 축산물 생산 등 축산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사료 품질관리 1개 사업 9개소 3억원 ▲사료작물 재배를 규모·집단화해 조사료 재배를 확대하기 위해 전문단지 조성에 사일리지 제조 비용 및 종자구입비, 퇴액비구입비 등 3개 사업 2개소 1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양질의 TMR 사료를 안정적으로 생산해 축산물 품질 고급화를 통한 축산농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후화된 TMR 사료공장 시설 개선에 1개 사업 1개소 6억원을 지원한다.

한편, 겨울 논 등 유휴지의 조사료 재배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경종 농가의 사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겨울 논 조사료 시범단지 조성을 위한 예산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상정할 계획이다.

강원도 내 양질의 조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생산하기 위해 조사료 생산 및 자급체계 구축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연차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지속적인 조사료 재배 확대 장려를 통해 현재 75% 수준인 도내 조사료 자급률을 연차적으로 높여 2023년에는 80% 이상 수준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강원도 농정국은 “강원도의 지리적·기후적 특성이 조사료를 재배하기에 불리한 측면이 있지만 이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정책의 발굴 및 추진으로 조사료 재배 확대 및 자급율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