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이동 중지, 축산농가·시설 소독, 도축장 소독전담관 배치 등 긴급조치
농가 백신접종·소독 철저, 항체양성률 미흡농가 관리, 영상회의 등 추진

경기도 안성시 젖소농장에서 지난 28일 구제역이 발생됨에 따라, 강원도가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해 차단방역 조치를 강화한다.

도는 우선, 일시이동중지 상황을 즉시 시·군 축산농가 및 관련시설 등에 전파하고, 우제류 농가 및 축산관련시설 등 일제소독을 지시했으며, 우제류 도축장(7개소)에 소독 전담관 배치, 긴급 백신접종을 대비한 접종반 등 인력 동원 체계를 재정비했다.

또한, 축산농가에 구제역 백신접종 및 소독 철저를 주문하고, 항체양성률 미흡농가에 대한 특별관리 등 위험요인 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농정국장 주관으로 매일 아침 관계기관 영상회의를 개최해 방역 추진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필요 시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 및 거점소독시설 설치, 타 시도 우제류 가축 반입금지 등을 조치할 예정이다.

강원도 농정국은 “인접 시·도인 경기도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도내 유입 위험성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축산농가에서 축사 내·외부 매일 소독 및 출입자·차량에 대한 통제 철저와 백신접종이 누락되는 개체가 없도록 접종에 철저를 기해 구제역 발생 없는 청정 강원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달라”고 특별히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