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과정 실질적인 주민참여 보장과 투명성 증대
도민 67명 모집, 이달 25일부터 3월8일까지 2주간 접수

강원도가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제2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예산 과정에 실질적인 주민참여 보장과 투명성 증대를 위해 공개모집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선발인원 67명으로 당연직 위원(8명)을 포함, 총 75명의 위원이 2년 동안 강원도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올해 제2기 위원회는 전년에 비해 당연직 공무원의 인원을 줄이고(18→8명), 공모 위원의 인원을 늘려(45→67명) 도민이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확대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강원도에 주소를 두고 있는 19세 이상 도민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 활동을 희망할 경우 강원도 홈페이지 공고를 참고해 오는 25일부터 3월8일까지 이메일 및 우편․방문 등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도에서는 지원자 중 성별․연령별․지역별로 비례해 위원을 선발할 예정이며, 그 결과를 3월 말 강원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고 4월 중 위촉식 및 전체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제2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4월부터 공모사업 제안은 물론 강원도 예산에 대한 의견제시 및 도민 의견수렴을 위한 설명회 추진, 제안사업에 대한 심의․선정, 전년도 주민참여예산 채택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에 참여하게 된다.

강원도 박동주 예산과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전 과정에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적극적인 활동이 요구된다. 위원 공모에 도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강원도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의 활성화를 위해 도민제안 사업을 연중 접수할 예정이며, 예산편성 의견수렴 설문조사 및 공모사업 제안 등 참여자에게 사업선정 투표권 등 인센티브 제공하고, 찾아가는 설명회 및 예산학교 개최를 통해 도민제안 활성화는 물론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도민 이해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