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안 심사, 예산․결산 심의, 행정사무감사

강원도의회 의정역량강화 교육(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는 26일부터 27일까지 2일간 도의회에서 도의원들과 사무처 직원들을 대상으로 ‘의정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도의원들의 성공적 의정활동에 필요한 분야별 역량을 배양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해 의정활동을 내실화 하는 취지로 추진됐다.

교육분야는 분야별로 전문강사를 초빙해 자료요구, 조례안 입안․심사, 예산․결산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 지방의회 의정활동에 필수적인 과정뿐 아니라, 최근 강화되고 있는 청탁금지법, 행동강령,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동향, 홍보활동에 필요한 SNS활용법 등 의정활동 전반에 필수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4월 회기부터는 추가경정예산 심의, 결산승인,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등 주요 일정들이 연말까지 이어지는 만큼 사전에 비회기를 활용, 의정연찬과 전문성 확보를 통해 대 집행부 견제기능을 강화하고 도민들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금석 의장은 “지방행정의 범위와 기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높아진 도민들의 눈높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도의원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관련분야에 대한 전문성 확보와 역량개발이 필요한 만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실있는 교육이 되도록 운영해 의회의 기능과 도민들에 대한 의정서비스가 향상되는 밑거름으로 삼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