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읍 맞춤형 복지팀,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홍천읍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복지 사각지대 적극 발굴을 위해 4월 한 달간 홍천읍 주민 가구의 방문이 많은 관계 기관을 순회 방문해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과 참여 증진을 촉구했다.

홍천우체국집배원(사진=홍천군)
홍천우체국집배원의 설명회 (사진=홍천군)

지난 5일 희망지구대 방문을 시작으로 홍천우체국, 정신건강 복지센터, 자활센터, 한국전력 홍천지사 등을 방문해 업무추진 시 확인되는 비정형 거주자(축사, 창고, 비닐하우스 등에서 거주하는 자)나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것으로 의심되는 가구가 있는지 살펴보고 발견 시 맞춤형 복지팀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고된 위기 가구는 파악 즉시 방문 조사해 대상자 특성에 맞는 사례 관리 실시, 긴급 지원 연계 및 다양한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위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대상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 맞춤형 복지팀은 민·관 협력을 토대로 주민 전체를 복지 관점으로 보고 발굴 경로를 다양화해, 위기 가정을 적기에 발굴·지원할 수 있도록 인적 안전망을 강화하고, 관계 기관의 참여 활성화 및 복지 마인드를 제고하며 지속 가능한 복지 공동체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남궁호선 홍천 읍장은 “방문 홍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는 각 기관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지원함에 있어 주민 참여형 복지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