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보호구역으로 39개리, 광역상수도 보호구역에 22개리
횡성군 전체 30% 해당, 287㎢ 규제구역..각종제약 받아 ‘고통’
협의회, 규제로 인한 개발, 재산권 행사 피해 대물림 ‘안된다’

횡성군각급단체장협의회는 22일, 횡성군청 앞에서 원주상수도보호구역 해제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협의회는 관계기관의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자세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성명서를 통해 ▲원주지방상수도를 폐지하고 즉각 광역상수도로 전환 ▲광역상수도로 전환이 힘들다면, 원주취수장을 10km하류로 이전 ▲환경부와 강원도, 원주시, 수자원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횡성군민의 30년 고통을 즉각 해결 등을 횡성군민의 이름으로 발표했다.

원주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촉구 성명서를 발표한 횡성군단체협의회

그동안 횡성군은 원주시 지방상수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해 39개리 광역상수도 보호구역에 22개리 등 군 전체의 30%에 해당하는 287㎢가 규제구역으로 묶여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횡성지역은 지난 30년 동안 도시개발과 지역발전에 각종 제약을 받아왔고 주민들 또한 재산권 행사를 못하면서 불평과 불만이 극에 달했다.

2000년 11월 원주시민의 식수공급을 위해 횡성 댐이 건설되자 횡성군민들은 원주상수도보호구역이 해제될 것이라 믿었다.

또한, 2015년 6월 강원도와 원주시 한국수자원공사 횡성군 4개 기관이 원주권 광역상수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실시 협약까지 맺는 것을 보면서 드디어 횡성군민의 고통이 끝나게 될 거라고 믿고 있었다.

하지만 군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실질적으로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고 횡성군민의 고통은 지금까지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횡성 댐은 원주권 광역상수도로 원주시민을 위한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원이다.

그런데 원주시민을 위해 횡성군민은 횡성 댐과 원주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해 이중적인 규제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에 횡성군 각급단체장협의회에서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횡성군민의 고통은 우리 세대 뿐 만 아니라 대물림까지 하게 될 것으로 보고,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그동안 횡성군에서는 원주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환경부와 강원도 원주시와 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어느 기관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서로 네 탓만 하는 모습을 보고 개탄과 함께 분노할 수 밖에 없다”면서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 횡성군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국민이 30년 동안 고통을 겪고 그 고통을 대물림하게 되는 것을 보고만 있는 기관은 더 이상 국민을 위한 기관이 아니다”라며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촉구했다.

한편, 협의회는 위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관계기관을 상대로 총 궐기에 나설 것을 강력히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