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홍천군 간담회..허 군수 주민과 뜻 함께 하겠다.
반대 입장문 서명 요구..허 군수 서명은 안한다 ‘강경’
남면주민들, 목숨 걸고 막아낸다..송전탑 결사 반대
대책위, 주민 모르게 6차까지 회의 진행..사과 요구

간담회에서 답변을 하고있는 허필홍(가운데)군수

허필홍 군수가 한전에서 홍천 남면 등에 계획 중인 송전탑 설치에 대해 군수직을 걸고 막겠다고 천명했다.

25일 남면사무소에서 열린 송전탑과 관련한 주민간담회에서 허필홍 군수는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과 함께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한전이 송전탑 설치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강행할 경우 군수직은 물론 모든 것을 걸고 반대에 나설 것”이라며 “주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막아 내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허필홍 군수를 비롯해 김승거 경제국장, 권혁일 경제과장과 반대대책위원회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면사무소에서 열렸다.

남면 송전탑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대표들

대책위는 “그동안 6차까지 회의할 동안 주민들은 모르고 있었고, 뒤늦게 알게 된 주민들이 6차 경과대역 회의를 중단시키지 않았다면 서석, 남면, 동면까지 가는 송전탑이 결정됐을 것 아니냐”면서 “지난 2017년부터 강원도, 도의회, 횡성군 등 반대를 했는데 홍천군은 그동안 뭐했나. 그리고 다른 군은 송전탑을 내모는데 홍천군은 송전탑을 받아주는 형국이다. 이는 홍천군의 직무유기”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허필홍 군수에게 “앞으로 동면과 서석면 주민들과 연합해 목숨 걸고 송전탑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뜻에 함께할 것인지 명확하게 답해달라고 요구하자 허군수는 “주민들과 뜻을 함께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책위는 확인차원에서 반대 입장문에 서명해달라고 다시 요구했지만 허 군수는 “서명은 할 수 없다”며 강경하게 말하고 “믿어달라, 모든 것을 걸고 약속하겠다”며 결국 서명은 하지않았다.

그러자 대책위는 허 군수에게 송전탑 반대 성명과 함께 군의회에서도 송전탑 반대 결의문을 채택해 줄 것을 요청하고, 그동안 주민들 모르게 회의를 추진하고 경과대역을 결정하려고 한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군수와 군의회, 회의에 참석한 이장들은 주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주민들이 이렇듯 강경하게 나온 이유는 양수발전소 추진과정에서 허 군수가 번복한 것을 두고 말로만 하는 것은 믿지 못하겠다는 주민들의 의견과, 허필홍 군수가 처음부터 명확하게 반대 의사를 밝히지 않고 “주민이 원하면”이라는 전제를 달고 애매모호하게 답변했기 때문이다.

지난25일 열린 홍천군 남면 대책위 간담회

대책위는 이어 “현재 기존에 있는 송전탑으로도 전자파로 인한 생존권과 환경파괴, 재산피해 등 어마어마한 피해를 보고있다”며 “만일 한전이 송전탑 계획에서 주민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강제로 한다면 이는 주민들을 사지로 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허필홍 군수는 “군수로서 잘 챙기지 못해 죄송하다. 앞으로가 중요하다. 한전에서 주민무시하고 강제로 계획하면 어떻게 대응할 지 깊이있게 논의하고, 행정력을 총 동원해 막아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양수발전소 송전탑이 남면을 지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김승거 경제국장은 “발전소 선로는 춘천 가락제와 홍천경계를 지나 신가평으로 가게 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책위는 “춘천이 반대하면 남면을 지나갈 수 있다. 그게 의심스러우니 한전에 자료를 요청해 나중에 확실하게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2021년 12월까지 선로길이 220㎞, 송전철탑 440기에 이르는 500kV 초고압 직류 장거리 송전망(HVDC) 건설을 추진 중인 한전은, 최적 경과대역을 선정하기 위해 입지선정위원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난 5일 대명리조트에서 열렸던 입지선정위원회 6차 회의가 남면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무산됐다.

지난 20여 년 전 초고압 765kV 규모 송전선로가 이미 설치돼 수도권에 전기를 공급하고 있는 남면 주민들은 두 번째 송전탑은 목숨걸고 막겠다는 의지로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9일 결성 총회를 거쳐 대책위를 출범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