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면, 횡성 등 타 시·군과도 연대..투쟁 결의
홍천군의회 간담회..송전탑 반대 결의안 채택 요구
한전규탄과 송전탑 문제 강연회 통해 여론 확산

한국전력(이하 한전)의 동해안~신가평을 잇는 HVDC 송전탑 건설 계획 반대 여론이 홍천 지역사회에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남면에 이어 동면에서도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 9일 위원회를 본격 출범시켰다.

동면 반대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위원장 김기승)는 이날 주민들의 송전탑 반대 서명을 받고, 동면 대책위원회 결성총회를 열고 남궁 석 농민회장을 대책위원장에 추대했다.

홍천 동면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 결성총회

이날 총회에는 남면의 반대대책위원회 임원들도 자리해 동면 대책추진위에 힘을 실어 주었으며, 향후 횡성 대책위원회와 정보를 공유하면서 연대 결의를 다졌다.

위원회는 정부와 한전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에 맞서 초고압 송전선로가 야기하는 재산 및 건강피해, 환경파괴의 실상을 알리고 송전탑 때문에 고통받는 모든이들과 연대해 우리의 생명과 마을, 환경을 지키고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전력시스템을 실현하고자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가 결성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원회는 7월 중순 홍천군의회 의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정치적 압박을 하며, 군의회 차원의 송전탑 반대 결의안을 채택해 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 한전 앞에서의 기자회견을 통해 남면대책위와 연대해 실질적인 홍천군 대책위 출범을 알리고 한전을 규탄하며, 송전탑의 문제를 대중 강연회를 통해 지역 내 여론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송전탑 건설사업 전면 백지화를 위해 횡성대책위 등 타 시·군 대책위와도 연대 강화를 하며, 횡성, 홍천, 양평 등 연석회의와 공동투쟁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결성 선언문에서 “지난 30여년 간 정부와 한전은 전국방방곡곡에 대용량 발전시설에서 생산되는 초고압 전류를 약한 시골사람들이 사는 지역을 관통해 대도시와 산업시설로 보내는 전력시스템을 유지해왔다”면서 “홍천도 20여년 전 초고압 송전철탑 765KV가 설치돼 수도권과 국민들의 전기공급 위해 희생해왔다. 그동안 주민들은 암에 걸려 사망하거나, 송아지가 유산되는 등 전자파 위험에 노출돼 불안에 떨면서 살고 있지만 한전은 고압선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할 뿐 피해조사 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또 다시 초고압 송전탑이 홍천군 전역을 관통해 추가로 증설하려는 것은 홍천군민을 우롱하고 두번 죽이는 것과 다름없다며 “한번속지 절대 두 번 당하지 않을 것”이라며 절대 송전탑이 들어올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전이 주민들 몰래 제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밀실에서 졸속으로 송전탑 경과대역을 선정하려 하고 있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우리의 재산, 농토와 마을을 지키기 위해 ‘송전탑 반대 동면대책위원회'와 주민들은 하나로 똘똘뭉쳐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위원회는 우리의 요구에서 ▲홍천군 관통하는 죽음의 송전탑 건설을 전면백지화 ▲밀실 졸속으로 구성한 입지선정위원회를 당장 해산하고 송전탑으로 인한 주민 피해 전수조사 실시 ▲힘없고 약한 시골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신울진~신가평 초고압 직류 장거리 송전망 사업 계획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한편, 동면 주민들은 지난달 20일 송전탑 건설 반대 준비모임을 결성하고, 23일 동면이장협의회, 단체회장 1차 모임을 갖고 이장협의회 주관으로 준비위원회를 결성하는 결의를 다져, 28일 동면 송전탑 반대결성준비위원회 결성, 7월1일 남면 대책위원회와 연대투쟁 결의 및 사업계획 공유하며 3일, 회의를 통해 대책위원회 출범 날자 및 위원회 결정하고 9일, 동면 고압송전탑 건설 반대대책위원회를 결성총회를 개최해 본격적인 반대투쟁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