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촌면 홍백리 위촉식(사진=홍천군)

홍천군 화촌면의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공공기관 간 연계하는 ‘홍백리’ 위촉식이 17일 화촌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각 기관에서 선발 추천된 10여 명의 홍백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에는 보건․복지공무원, 초․중학교 교사, 집배원, 경찰관, 소방관 등 관내 공공기관의 주민 밀착 직종 종사자 17명으로 구성해 위촉장 전달과 역할 안내 및 복지시책 등으로 진행됐다.

홍백리들은 평상시 직무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발굴하는 활동을 하게 되며, 면에서는 발굴된 대상자들에게 공적서비스 제공 및 민간 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화촌면에서는 공공기관 인적 안전망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홍백리 운영을 통해 빈곤위기가구, 돌봄위기가구, 주거취약가구 등 다양한 위험 가구에 대하여 좀더 선제적․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순자 화촌면장은 “홍백리 구성․운영에 공감하고 적극 협조해주신 관내 유관기관장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화촌면 민간 인적안전망인 ‘이웃보드미’와 더불어 홍백리 여러분들의 취약계층 발굴 활동을 통해 더 많은 면민들이 위기상황으로부터 보호를 받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백리’는 ‘홍천, 붉다(따뜻하다), 넓다’등의 의미를 가진 ‘홍’과 조선시대의 이상적인 관료상을 나타내는 ‘청백리’를 합성한 단어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