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 위협, 재산권 침해 등 중차대한 사안
주민들 모르게 한 경과지대역 회의..유감 표명

홍천군의회가 25일 홍천지역을 관통하는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간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홍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이날 성명서발표는 김재근 의장을 비롯해 8명의 의원들이 한 마음으로 남면, 동면 주민들의 뜻에 따라 송전탑 백지화를 천명했다.

그동안 남면과 동면의 '송전탑 반대대책위'는 직· 간접으로 홍천군과 의회에 주민과의 회의와 간담회 등을 통해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결의문내지는 성명서 발표를 건의했다.

이에 홍천군의회는 주민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찬성한다며, 홍천지역에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입장을 전하고 이날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홍천군은 허필홍 군수가 지난 6월 남면대책위와의 간담회에서 '모든것(군수직)걸고 송전탑을 막아내겠다'고 공언한 이후, 아직 이렇다할 반대입장을 표명한 결의문이나 성명서를 내지 않아 대책위와 해당 주민들은 "군수가 말로만 하는 반대는 믿을 수없다"며 홍천군도 빠른 시일 내 결의문을 통해 입장을 명확하게 밝혀줄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성명서를 읽고있는 김재근 의장

이날 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전자파로 인한 질병 등 생존권 위협과 재산권 침해 등과 연관되는 중차대한 사안인 송전탑 관련한 모든 추진과정을 공개하고, 충분한 논의와 주민 공감대가 형성돼야 하는데, 한전은 송전선로 건설 추진과정에서 서부구간 (홍천, 횡성, 양평, 가평)경과지 대역선정을 위해 6차에 걸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주민에게 어떠한 정보도 공유한 적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20여 년 전 홍천의 금물산과 갈기산을 이어 양평 용문산 방향으로 연결된 초고압 765kV 규모의 송전선로가 설치돼 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데, 한전이 대규모 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 추가로 송전선로를 건설한다면 지역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과 저항은 불을 보듯 자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의 감정이 극에 달해 있어 급기야는 주민들의 요구에 의해 입지선정위원회의 위원인 주민 대표들이 사퇴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며 “이번 사태는 해당주민 다수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추진됨으로써 크나큰 반발을 불러왔으며, 이와 같은 한전의 사업추진 과정에서 빚어진 상황에 대해 홍천군의회는 아쉬움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표명했다.

홍천군의회 의원들이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또한 “이번 사업의 송전선로가 경북지역(울진,봉화)을 시작으로 경기지역(양평,가평)까지 연결되는데 강원권역 7개 시·군을 경과지역으로 계획한 것이 지리적, 지역적으로 최적의 경과대역이 있음에도, 다른 지역에 비해 강원도민의 저항이 약하다고 판단해 이루어진 결정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하고 “홍천군의회 의원 일동은 하나 된 마음으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재산권을 침해하는 동해안~신가평간 송전선로 건설사업 추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홍천군 지역을 관통하는 계획은 물론 지금까지의 경과지 대역설정 과정에 대해 전면 백지화 할 것”을 한전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