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을 강행하자 홍천군의회(의장 김재근)는 14일, 이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홍천군의회가 일본정부의 진심어린 반성과 경제 보복행위 즉각 철회 등을 촉구하고, 일본이 무역보복 조치를 철회할 때 까지 전 군민과 함께 강경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일본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는 홍천군의회 의원들 (사진=홍천군의회)

성명서에서 군의회는 “일본정부는 우리 대법원이 지난해 10월 일본 전범기업들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우리나라를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작 공정에 필수적인 불화수소 등의 수출규제를 강화한데 이어 포괄적 수출 우대 자격을 의미하는 화이트 리스트인 안보상 우방국가 명단에서 제외했다”며 “이러한 경제보복 조치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에 합의한 G20정상회의 선언과 WTO 협정 등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으로 경제침략 행위이며, 일본이 지지한 자유무역원칙을 스스로 어기는 매우 비열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일본 아베 정부는 일제강점기 피해에 대한 진정한 사과는커녕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추구하는 우리 정부의 제안을 거부해 왔다. 또한, ‘경제 보복’이란 비판을 피하기 위해 대북제재 위반 등 안보문제를 끌어들이는 등 억지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처럼 우리 경제를 흔들기 위해 과거사 문제와 경제문제를 연계시킨 조치는 우리나라의 국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경제의 발목을 잡겠다는 의도임이 명백하며 아베정부가 일본군대를 다시 만들기 위해 자국내 지지세력 결속을 위한 치졸한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력하게 질타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조치는 양국 간 갈등 장기화와 경제적 피해확산으로 그동안의 우호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양국 국민에게 치유할 수 없는 상처로 남게 될 것이다. 나아가 세계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일본은 우리나라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사법부 판결을 존중해 진심어린 사과와 정당한 배상에 나서야 한다”고 밝히고 “홍천군의회는 7만 군민과 함께 일본정부가 무역보복 조치를 철회할 때 까지 전 군민과 함께 강경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강력히 촉구했다.

다음은 홍천군의회의 일본정부에 대한 강력 촉구 내용

하나, 일본 정부는 침략 부정 등 역사왜곡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식민시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은 물론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을 촉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한․일 관계를 훼손하고 세계경제 질서를 위협하는 경제 보복행위를 즉각 철회 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일본정부는 전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리국민의 자발적인 일본제품 불매 운동 등 일련의 사태를 직시하고 결자해지의 정신으로 자유무역 원칙을 지향하는 책임있는 행동에 적극 임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