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홍천군에 입지선정위원회 대표 추천해달라 요청
홍천군 동면, 남면, 서석면에 주민대표 결정 공문 보내
대책위, 송전탑 백지화 촉구...지속적 투쟁 방침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가(위원장 용준순, 이하 대책위)가 7일 입지선정위원회 해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고, 홍천군에도 위원회 사퇴를 요구했다.

대책위의 이번 성명은 그동안 수차례 한전의 입지선정위원회 불참과 해산을 요구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전은 지난 1일 또 다시 HVDC 동해안~ 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입지선정위원회 주민대표 추천을 홍천군과 대책위에 요청했다.

여기에 홍천군이 아직도 입지선정위원에서 빠지지않고 있는데다, 동면과 남면, 서석면에 입지선정위원 1명씩을 결정해달라는 공문을 각 면에 보냈기 때문이다.

한전이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협의를 통해 11월 중 7차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홍천군에 입지선정위 주민대표 결정을 요청한 것이다.

이에 대책위는 지난 6일 회의를 통해 “송전선로 백지화를 요구하는 우리의 입장에서 입지선정 위원을 결정하는 것은 맞지 않은데다, 지역이기주의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입지선정위원을 구성하면 한전의 요구대로 들어줄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입지선정위원이 없는 홍천이 불리하더라도 우리의 소신대로 송전탑 백지화를 위해 투쟁해 나간다”는 의지를 밝혔다.

성명서에서 대책위는 “한전이 입지선정위원 참여를 요구하며 송전탑을 반대하는 군민들의 뜻을 묵살하고, 대책위와 주민들 간 분열을 조상하고 있다”며 “입지선정위원회는 이른바 밀양사태를 계기로 송전탑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주민수용을 높이겠다며 내놓은 방도로 쓰여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입지선정위원회는 한전의 임의기구로 송전선로 건설을 전재로 송전탑을 어느 지역에 설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요식행위에 불과하고, 한전은 자기손에 피를 붇히지 않고 주민과 지역 간 분란과 갈등을 조장해 송전탑 건설을 강행하려는 간교한 술책을 부린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주민분열을 조장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당장 해산하고, 이와 같은 경고를 무시하고 강행한다면 대책위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며, 그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한전에 있음을 명심할 것”을 한전에 강력히 경고했다.

또한 “한전이 HVDC 동해안~ 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전면 백지화하고 원점부터 논의하지 않는 한 한전과의 모든 대화와 협상을 전면 거부할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대책위는 11월 말 400~5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강연회를 열고 송전탑에 대한 문제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강연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