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앞뜰, 옥계뜰 2개단지 조성
생산-가공-유통 등 시스템 구축 예정

횡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신상훈)는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외래품종 대체 최고품질 쌀 생산·공급 거점단지’를 육성한다.

국내재배 외래벼 품종을 우수한 국내 육성품종으로 대체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최고품질 쌀 생산․공급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전국 11곳이 선정됐으며, 강원도에서는 횡성군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거점단지는 횡성읍(남산리, 마산리, 조곡리)과 서원면(옥계1리, 옥계2리) 일대 2개 지역에 약 150여농가, 120㏊ 규모로 구성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최고품질 품종인‘삼광’의 재배 기술력을 업그레이드해 어사진미 브랜드를 한층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횡성군은 거점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핵심기술로 ▲적량파종, 적기모내기 실천 ▲질소비료 감축(10a당 7㎏) ▲품종혼입 방지 와 적기수확 실시 등 지원할 예정이다.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2007년부터 삼광벼 품종 지역적응시험을 실시해 2012년 공공비축미 수매품종을 삼광벼로 갱신하고 횡성군 어사진미 품종으로 적극 육성중이다. 또한 품질을 인정받아 지난해 홍콩에 1020㎏, 올해 미국에 960㎏를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임종완 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장은 “단지관리자, 횡성어사품조합 공동사업법인 등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삼광벼의 재배, 수매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인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