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입지선정위 해산과 송전탑 전면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 통해 홍천군과 의회, 강원도 역할 노력 강조

간담회를 하고있는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와 김상규 위원장

한전의 송전탑 건설과 관련해 홍천송전탑반대대책추진위(공동위원장 용준순, 남궁석 이하 대책위)와 김상규 입지선정위원회(이하 입선위, 강원 서부권)위원장과의 간담회가 홍천군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김상규 위원장이 남궁석 동면 위원장에게 요청해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김상규 위원장은 “누군가는 법과 규칙대로 일을 하지만, 누군가는 불편한 일이 있다. 지금 홍천이 그런 것 같다”며 “오늘 간담회는 해결보다는 주민들의 불만 등을 듣고 이를 한전에 전달하기 위해서 간담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기존입장인 ‘송전탑 건설 백지화’와 ‘홍천군입지선정위원회’ 해산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주민들의 거센 저항을 예상했을 텐데 주민들 모르게 입선위 회의를 6차까지 진행한 것은 전면무효”라고 주장했다.

현재, 홍천의 입지선정위원회 위원들은 홍천군청 공직자만 제외하고 모두 탈퇴한 상황이다. 이후 한전은 또다시 위원회를 구성해 달라며 홍천군에 공문을 전달한 바 있다. 따라서 아직 홍천군의 입지선정위원회가 폐지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송전탑 반대 팻말을 전달하는 대책위

이에대해 김 위원장은 “서부권 4개 지자체인 홍천을 비롯해 횡성, 양평, 가평 지자체에서 위원회를 구성해 회의를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홍천의 입지선정위원회가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하지않아 주민들은 입선위를 들러리나 거수기로 내세웠다고 인식한 것 같다. 그리고 군은 많이 조심을 한 것 같다. 이런 부분을 주민들과 많이 소통을 해나가야 한다 ”고 답했다.

대책위는 일직선으로 가야 할 송전선로를 굳이 홍천을 돌아서 가는 이에 대해 따져 묻고 “한전과 군이 기본을 무시하고 원칙을 지키지 않아 우리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 때문에 한전이 지중화 등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한전에서 동면 좌운리에 10억+&를 제시했다는 제보를 받았다. 한전이 아직도 돈이면 다 되는 줄 아는 그런 행위를 하고 있다. 특히, 오늘 간담회 자리를 만들어 놓고 한전은 오는 26일 7차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공지했다”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더구나 “한전이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해당 지역에 빨간선을 그었는데 이는 홍천군의 협의없이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어차피 한전이 선을 그었다면 입지선정위원회가 무슨 소용이 있냐, 이는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 것 아니냐”며 입선위 해산을 재차 강조했다.

주민이 반대해도 한전의 송전선로 건설은 강행될 것으로 보인 가운데, 이날 간담회는 서로의 입장만 전하는 자리로 마무리 됐다.

군청정문 앞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는 대책위

한편, 간담회가 끝난 후 대책위는 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의 요구는 하나, 송전선로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며 회견문을 발표했다.

회견문에서 남궁석 위원장은 ▲지금까지 진행된 입지선정위원회 원천무효와 해산을 요구하고 ▲홍천군과 의회는 주민들의 의사를 관철하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 수행 ▲강원도는 한전과 정부를 상대로 정치적 노력을 다해야 하며 ▲대책위는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