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반대 대책위, 한전규탄 기자회견
입지선정위 해산, 송전탑 건설 백지화 주장
향후 입지선정위원회 회의 불투명?..홍천 배제 가능성 높아

동해안~신가평 500KV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26일 예정됐던 7차 입지선정위원회 회의가 파행되고 대신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간담회로 변경 진행됐다.

홍천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용준순, 남궁석)는 이날 대명 소노빌리지 웰컴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송전선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에 앞서 오후 1시 ‘송전탑 건설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며 연대 발언과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홍천 남면, 동면 주민들을 비롯해 횡성, 영월, 평창 대책위 등 200여명이 참석해 한 목소리로 ‘입지선정위원회 해산, 송전탑 반대’를 강조했다.

대책위는 회견문에서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전이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초고압 송전탑 건설 사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입지선정위원회는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는 한전의 임의기구이자 절차적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질책했다.

이어 “한전은 주민 수용성을 얘기하며 입지선정위원회 참여를 회유하고 있지만 실상은 주민갈등과 지역분열을 조장하고 자신들의 계획대로 송전탑을 꽂으려는 간교한 술책을 부리고 있다”면서 “그동안 대책위는 수차례 한전 측에 입지선정위원회 해산을 촉구했지만 한전은 주민들 의견을 묵살하고 서부구간 입지선정위원회 7차 회의를 강행하려 한다”고 규탄했다.

결국 한전 측은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진행하지 못하자 김상규 위원장을 사회로 간담회 형식의 토론의 자리를 마련했다. 김상규 위원장은 “홍천군민들은 한전에 대한 불신이 높고 믿지 않는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용준순 위원장은 “여기 입지선정위원들은 송전탑을 하겠다고 이자리에 있다”며 “우리는 한전이 만들어 놓은 틀에 끌려가는 입지선정의원회는 인정하지 못한다. 생각 똑바로 해라”고 반발했다.

홍천군 권혁일 경제과장은 “한전에서 그동안 주민들과 충분하게 소통을 하지않고 군화 의회에 설명하는 것으로 추진한 부분이 있었다. 이는 행정기관과 지역위원회의 책임이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입지선정위원회를 계속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향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다양한 방안으로 소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이번 7차 회의가 파행됨에 따라 향후 한전의 입지선정위원회가 계속해 열릴지가 불투명한 가운데, 한전이 홍천만 배제하고 입지선정위원회를 개최할 가능성이 보여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