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홍천군, 서울대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등 업무협약 체결
㈜GC녹십자랩셀, ㈜파마리서치프로덕트 등 바이오 선도기업 일부 이전 검토

코로나19사태로 촉발된 국가적 감염병 위기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면역항체 중심의 ‘바이오메디컬 혁신파크’를 홍천군 일원에 조성된다.

12일, 강원도와 홍천군은 도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이와같은 내용을 골자로 관련 기관기업들과 함께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강원도와 홍천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메디컬 혁신파크’는 서울대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등 감염병 관련 백신 및 치료제 연구기관들이 중심이 되어 도내에서 면역항체 분야의 산업이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육성될 수 있는 벤처창업기업 중심의 허브 공간이다.

이번 협약식에는 서울대 면역의학연구소, ㈜GC녹십자렙셀, ㈜파마리서치프로덕트 등 면역항체분야 국내 유수의 기관과 기업이 참여해 ‘바이오메디컬 혁신파크’ 조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홍천에 소재하고 있는 서울대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연구소장 박준동)는 서울대 의과대학 및 서울대병원과 연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수준의 면역항체 연구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녹십자의 자회사인 ㈜GC녹십자랩셀(대표이사 박대우)은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중심의 회사로 최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선두업체이다.

또 하나의 참여기업인 ㈜파마리서치프로덕트(회장 정상수)는 도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재생의학 중심 바이오 중견기업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도내 면역항체산업 발전에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GC녹십자랩셀 및 ㈜파마리서치프로덕트 등 바이오분야 선도기업들은 혁신파크 조성 초기에 기업의 연구기관을 우선 이전하기로 합의하고, 도와 홍천군은 선도기업들의 이전 조치가 벤처창업기업들의 연쇄적 도내 이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정책과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향후 바이오메디컬 혁신파크 신속한 조성을 위해 도와 홍천군에서는 국비사업 유치, 혁신파크 이주창업기업 지원,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서울대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를 포함한 연구기관들은 산학연 기업맞춤형 공동연구, 연구성과물 공동활용, 인력양성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 면역항체분야 기존기업 및 벤처창업기업들이 기업하기 좋은 최고의 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최문순 도지사는 “바이오메디컬 혁신파크 조성과 면역항체산업 육성을 통해 강원도가 코로나19 등 국가적 감염병 위기를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면역항체산업이 강원도의 미래먹거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며 “특히 정부의 한국형 뉴딜정책 추진과 관련해 도내 기존 바이오헬스산업 역량을 총동원해 사업 효과를 배가하고 일자리창출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