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학리 군부대 헬기 확충..주민들 거센 반발 예고

홍천읍 태학리 군부대 헬기장 증설과 헬기 확충유입에 대해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곧바로 주민들로 구성된 반대대책위원회(가칭)가 꾸려질 전망이어서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홍천군은 2018년도 화촌면 풍천리의 양수발전소 건설과 지난해 남면, 동면 서석면 일대의 송전탑 설치 문제로 인해 찬반여론이 들끓었다. 이 두 사업 역시 현재 진행형으로 아직까지도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군부대 문제까지 대두되면서 홍천 지역은 그야말로 뜨거운 논쟁의 중심에서 설전을 벌이고 있다. 이는 적극적이지 못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풀지 못하는 군 행정의 무능 때문이라는 비난의 여론이 제기되는 이유가 되고있다.

군부대의 시설물 설치는 안보와 보완을 요하는 중요한 시설로 국방부가 정하면 그에따라 해당 지자체에 통보만 하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가 인허가를 승인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설에 대해 뭐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 지자체장은 주민들의 피해와 그에따른 여론을 듣기 위해서라도 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사실을 알릴 필요성이 있다. 그런데 이를 지자체장과 몇몇 단체장, 그리고 이장들에게만 알리고, 주민들은 여태까지 몰랐다는 게 문제다. 심지어 주민들을 대표하는 군의회 의원들도 몰랐다는 것이다.

이번 문제로 양수발전소나 송전탑 문제 때와 비슷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여론이 다시 일면서, 아직도 홍천군이 사업에 대해 무조건 쉬쉬하며 숨기려고만 해 더 큰 문제를 만들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현재 태학리 군부대에는 6대의 헬기가 있는데다, 여기에 향후 몇 년간 신형 헬기 12대를 더 들여와 18대의 헬기를 운용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구형 헬기에 비해 신형 헬기는 날개가 5개로 이 착륙할 때는 물론 비행할 때도 그 소음이 배가돼 주민들의 고통은 더 심각해 질 것은 자명하다. 여기에 군 소음법에 따라 보상이 이뤄지면 각종 건축법 등이 제한돼 홍천읍 주민 절반이 재산권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어서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현재 홍천군이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군이 앞장서고 주민들이 합심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밖에 없는 대응방안만 남았을 뿐이다.

이제라도 홍천군은 주민들에게 상세한 내용을 알려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군 소음법에 따른 설명회도 하루바삐 열어, 홍천주민들의 목소리를 국방부에 전달해야 할 것이다.

풍천리 양수발전소 건설과 송전탑 사업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발 빠른 행보를 보여줘야 할 때다. 그리고 사업도 중요하지만 우선 주민을 생각하는 홍천군이 되기를 다시 한 번 희망해 본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