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민에 대한 선제적 대응 기반 마련 및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민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민원서비스 구현에 나선다.

이번 민원 빅데이터 분석은 2018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4326건의 민원을 행정안전부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관내 접수, 관외 접수분으로 나누어 민원 주요 현안의 지역별 · 시간대별 발생 추이, 민원 유형별 랭킹 및 키워드, 처리부서별 처리 건수, 처리 기간 등을 분석했다.

홍천군은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해 주요 민원 및 반복 민원을 분석해 반복되는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고 군민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 발굴 및 개선을 목표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시작했으며, 분석 결과는 모든 부서에 공유되어 부서별로 과학적인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공공분야에서도 빅데이터 분석을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홍천군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민원분야에 빅데이터 분석을 도입함에 따라 군의 민원행정 목표인 ‘군민 중심 · 군민 공감 · 군민 만족의 민원서비스 구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심금화 종합민원과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으로 주요 민원의 사전예방과 해결책 마련으로 민원을 처리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 연 1회 민원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업무추진 계획에 반영하여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