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소방서(서장 남궁 규)는 오는 8월7일까지 소방유물 제보이벤트 ‘여기 소방유물 있어요!’를 시행한다.

‘소방유물 여기 있어요‘ 이벤트는 소방청과‧문화재청이 협업해 소방안전분야 근현대 문화유산 목록화 사업과 연계해 소방관련 유물을 찾아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한 것으로, 소방유물 제보가 가능한 대상유물은 소방차에서부터 작은 배지까지 크기와 종류에 관계없이 소방과 관련된 것이면 모두 가능하다.

대상은 서류, 사진, 책자, 제복, 소화기구, 민속품, 구조구급기구 등이다.

참여방법은 근대 개항(1876년) 이후부터 1980년대까지 사용했던 소방관련 유물의 소유자나 관계자가 소방청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개설한 유물제보사이트에 사진과 더불어 간단한 설명을 등록하면 된다. (소방청 네이버 블로그 접속 ▶블로그 상단에 소방산업유물자료관 클릭 ▶소장 유물 등록 클릭)
이벤트 종료 후 전문가들이 유물의 역사성 등을 평가해 180여 명에게는 소정의 경품을 증정한다. 아울러, 이중 가치가 높은 유물은 심사를 거쳐 문화유산지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남궁 규 서장은 “제보된 유물에 대한 소유권이나 관리권 등은 전혀 변동되지 않으니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소방 유물을 보관하고 있거나 알고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