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도 구축의 개별 발주 비용 절감
정보공유·활용을 통한 업무 처리 비용 절감

홍천군은 지난 17일 공간데이터를 통한 신속 정확한 행정지원을 위해 기초조사 정보체계 시스템(UPBSS)을 구축했다.

기초조사 정보체계 시스템(UPBSS)은 단순 통계조사에서 탈피, 시각화와 증거 기반의 공간 분석방법을 제시하는 시스템이다.

군은 기초조사 정보체계 시스템을 활용, 생활권역별의 인구 증감 원인을 분석해 대안 방안을 검토하고, 연령별 현황 비교 분석으로 공공시설물 이용권을 분석하게 된다.

또, 토지이용, 지가 등 시계열 분석을 통해 개발 축을 설정하고, 개발행위허가 집중지를 검토해 성장관리방안을 제시하는 등 도시의 현재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해 도시정책 수립에 현실성 있는 의사결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에 의하면 이번 사업으로 도시와 관련된 공간데이터를 이용해 각 부서의 개별법에 의한 기본계획 등의 수립 시 도시행정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기초조사 비용 절감과 정책지도 구축의 개별 발주 비용 절감하고, 효율적 예산편성과 합리적 민원해결 세수증대의 효과까지 기대된다고 전했다.

김만순 도시교통과장은 “공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초조사 비용과 내부행정 처리비용을 절감시켜, 군민에게 데이터를 이용한 정확한 증거 기반의 신속 정확한 선진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