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군민에 홍천사랑상품권 30만원 지급
직업별 ‧ 계층별 지원에 총력 다해
각종 감면혜택과 감염병 확산 방지 노력

홍천군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소비위축 및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군민들을 위해 각종 지원사업에 온 노력을 쏟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사태 이후 홍천군은 529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경제 회복과 군민들의 생계안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전 군민을 대상으로 홍천군 재난기본소득(210억 원)과 정부재난지원금(196억 원)을 지급, 군민들에게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역특성상 소상공인 및 농업인의 비중이 높은 만큼 홍천군 소상공인 임차료 지원사업, 강원도 소상공인 긴급생활 안정지원금 지급을 통해 관내 사업자의 경영난을 해소하고, 농기계 임대료 감면사업 및 농작업 대행료 감면사업으로 농업인의 자립을 돕기 위해 노력했다.

계층에 대한 고려도 이루어졌다. 어르신을 위한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사업,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에 아동양육 한시지원사업, 기초연금 ‧ 장애인연금 ‧ 한부모가족 ‧ 경력단절여성 ‧ 청년구직자 ‧ 실업급여 수급자에게 생활안정지원금,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사업비를 지원,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갈 의지를 더 했다.

경기침체로 모두 힘든 요즘, 홍천군의 각종 감면 혜택은 군민의 부담을 줄여주는 가뭄 속 단비와 같다. 공영주차장 주차료 감면, 지방세 감면, 공유재산 및 대부료 감경, 상하수도 사용료 감면 혜택 등이 그 예다.

군의 노력 중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지원사업도 빠질 수 없다.

홍천군은 전통시장 및 인근 상점가 방역물품 지원을 비롯, 복지시설 방역물품 및 방역 활동 지원, 식품위생업소 지하수 수질검사 수수료 지원,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쓰레기종량제봉투 지원 등을 통해 홍천이 코로나19 감염이 없는 청정지역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가능한 노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관내에 사업체를 운영하는 한 소상공인은 “코로나19 감염병으로 너무 힘들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장사 자체가 안 되는데 버는 돈은 없으면서 매달 건물주에게 월세를 내야 하지 않나. 힘든 시기에 우리 군에서 지원해주는 재난지원금과 소상공인 임차료 지원 등을 받아서 큰 도움이 됐다”면서 “위기의 상황이지만 이렇게 도움의 손길이 있다. 일선에서 애쓰시는 공무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허필홍 군수는 “군민들이 코로나19로 겪는 심적‧경제적 고통이 크신 것을 안다. 군민들께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현장의 소리에 더 귀 기울이고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군민이 행복한 홍천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