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과 홍천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사)꿈이음 주관한 ‘지속가능발전하는 홍천을 위한 청소년온라인원탁토론’이 19일 오후 2시~4시까지 100여명의 청소년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청소년들의 주체적이고 청소년토론문화 활성화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지속가능발전하는 홍천’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하여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지속가능발전하는 홍천’에 대한 SNS 설문조사(삶 만족도, 홍천 전출, 일자리, 아르바이트,교육 등)에 참여하고, 구글 미트를 활용한 온라인 토론방에서 소 주제(교육, 문화, 일자리)별로 나뉘어 각 단계별(‘현황 및 과제 진단분단–개선 및 해결과제-활성화 및 발전방안’- 전체 발표)토론에 참여했다.

청소년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사회변화와 발전에 참여하기로 했다.

행사 준비를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꿈이음 청소년자치동아리 ‘청바지’ 및 기획팀은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유관기관단체 및 전문가들에게 자료 제공과 심층토론을 제안할 계획이며, ‘온라인토론회’를 홍천지역은 물론 강원지역 및 전국 청소년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자 했다.

아울러 청소년의 관점에서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원인 및 진단,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청소년사회참여프레젠테이션’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혜림(홍여고 2) 학생은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토론회 자리였다. 코로나19로 인해 함께 모이지 못해 아쉬웠지만, 온라인을 통해 면 지역 등 여러 청소년들을 영상으로 만나 지역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의미 있었던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온라인토론회가 확대돼 홍천뿐만 아니라 전국 청소년들과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길 바라고, 토론했던 내용들이 지역 발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