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내년도 정부예산 국비확보 목표액인 7조 1000억원보다 728억원 이상을 초과 달성한 7조 1728억원이 반영돼 사상 처음 7조원 돌파 목표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 3일 국회에 제출된 2021년도의 정부예산안을 분석한 결과‘20년도 정부예산 확보액인 6조 7958억원보다 5.5%가 증액된 규모로 국회 심의과정에서 증액 또는 신규반영 등을 고려하고, 내년 하반기 결정되는 공모사업들까지 감안하면, 최종 국비확보 규모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강원도는 코로나19 대응 경제활성화 대책과 한국판 뉴딜정책 등 정부의 예산편성 기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관련 신규예산을 대거 반영시키는 한편, 진행중인 사업이 차질없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사업비를 확보했다.

아울러, 수년간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 또는 대규모 SOC사업들이 이번 정부안에 포함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특히,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 확정과 동해 신항 3번선석 재정 전환 등 주요 SOC 재정 사업 신규 반영으로 향후 정부예산 투입에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이렇게 사상 최대의 예산규모를 정부안에 담기까지, 강원도는 정부의 정책기조와 트렌드를 반영한 강원형 사업 및 지역 현안들에 대하여 관련 논거를 적극 발굴하고, 정부예산편성 순기에 맞춰 최문순 도지사를 비롯한 김성호 행정부지사, 우병렬 경제부지사의 대 정부 협력채널을 최대한 활용, 중앙부처 및 기재부를 상대로 설득했으며, 지역 및 도연고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의 공조가 큰 몫을 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도는 지난 3일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면서 강원도는 국회대응체제로 전환해, 부족한 사업비 증액 또는 미 반영된 현안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오는 21일, 서울 켄싱턴호텔 센트럴파크에서 ‘강원도 - 도 국회의원협의회’를 개최, 그동안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향후 전략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며, 본격적으로 예산심의가 시작되면 12월 2일 예산안 의결 마감일까지 관련 공무원이 국회에 상주하며, 동향파악과 즉각 대응으로 국비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