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클라우드 서버 장비 ‘온도’ 등 20여개 센서정보 활용체계 마련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중앙부처 1,440개 업무 정보시스템의 장애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소속 공무원이 직접 획득한 특허 기술을 NIRS G-클라우드 시스템 관제에 전면도입 활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용된 특허기술은 IPMI 기반기술을 활용한 '서버의 내부온도 모니터링'방법론이다.

기존에는 서버의 운영체제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만으로 관제하여 서버 내 각종 센서가 생성하는 정보 관제에 한계가 있었으나, NIRS 특허기술을 적용하여 서버의 내부 온도, 전압, FAN 회전수 등 20여개 센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로그정보 수집은 서버에 내장된 특정 부품의 온도나 전압 등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조기에 찾아내어, 서버가 장애 상황으로 전이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보다 신속히 원인을 찾도록 도와준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특허기술을 도입 적용하기 위해 지난 9월 광주센터 G-클라우드 서버 258대 전체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안정성이 검증됨에 따라, 올해 말까지는 대전 본원 G-클라우드 서버에 까지 모두 적용할 계획이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세계적 수준의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의 명성에 걸맞게 가장 원초적인 H/W 부품 관제에서부터 운영체제 관제에 까지 과학적인 관제 환경을 구축하게 됨에 따라, 정부 부처의 전자정부 서비스들을 더욱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신기술 도입을 통해 정보자원을 안정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지능형 컴퓨팅 센터로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