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초・최대 규모인 7조 원대 진입
재난․재해 대응, 디지털・그린뉴딜 등 중점 투자

강원도가 2021년도 당초예산 규모를 기정예산(6조 8520억 원)보다 7579억 원이 증가한 7조 6099억 원으로 편성, 11일 도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도는 2021년도 당초 예산안의 중점 편성방향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맞춰 제로베이스에서 투자 우선순위를 전면 재조정했다.

주요사업으로는 ▲재난・재해 대응체계 강화와 디지털 및 그린 뉴딜 등 강원형 뉴딜사업에 집중 투자 ▲빠른 경제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확장적 재정운용 기조 유지 ▲공공부문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공무원 경상경비, 출자・출연기관 및 민간보조단체 등의 운영경비 절감 등이다.

3대 중점사업으로 재난・재해 대응체계 강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등 강원형 뉴딜사업으로‘총 1조 4174억 원을 투자해 지역주도형 뉴딜사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한편, 내년도 당초예산은 경기침체에 따른 세수감소 등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 예산절감을 위한 고강도 자구노력을 통해 부족한 재원을 마련할 방침이다.

최문순 도지사는 “도민들은 전 국민이 겪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이외에도 아프리카 돼지열병, 지형적 특성에 따른 산불, 태풍 등 지난해부터 계속 이어지는 재난・재해로 인해 경제적・신체적・정신적으로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지키고, 침체된지역경제를 빨리 회복시키는 것을 도정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고 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