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론안키로 한 놀이활동가 예산 상정 논란
공원 수요조사 없이 주먹구구식..무책임한 행정

홍천군이 어린이 공원 놀이활동가 3명의 인건비 예산에 대한 조례를 만들기 전 예산부터 편성해 논란이 일고있다.

10일, 홍천군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5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림과 예산심의에서 홍천군은 지난 10월 28일 의원간담회에서 거론된 놀이활동가 관련 사업을 하지 않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내년도 사업 예산을 편성했다.

의원간담회 당시 홍천군은 느티나무어린이공원, 남산어린이공원, 닭바위어린이공원, 꿈나무어린이공원, 양덕원1리어린이공원(신규) 등 5개소와 관련 우선 3명의 놀이활동가를 배치하고 차후에 7명까지 배치할 계획으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놀이시설을 이용하게 하기 위한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날 최이경 의원은 “각 공원마다 놀이시설 이용현황과 대상자 등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해 보았냐”는 질의에 홍천군 관계자는 “그 부분에 대해선 아직 조사를 해보지 않았다”며 “카페 회원들이 안전 등을 위해 놀이활동가를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추진배경을 밝혔다.

최 의원은 “수요대상, 이용현황 등에 대해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어느 모임에서 이렇게 하면 좋겠다, 일단 해보고 잘되면 확대하겠다는 계획안을 제시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정추진”이라고 지적했다.

방정기 의원도 “안전을 위해 놀이활동가를 배치하겠다는 것은 지금 조성 중인 놀이시설이 안전하지 않다는 것인데 위험성 있는 놀이시설을 설치하고 인원을 배치하려는 것은 모순”이라고 하면서 “누가 하라고 하니 억지로 하려는 느낌이다. 어린이들이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면 안전을 위해 공중화장실에도 안전관리사를 배치해야 하는 것 아니냐. 도저히 납득이 안 간다”고 질타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홍천군 관계자는 “의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놀이활동가 배치, 놀이협의체 구성 등을 재검토하도록 하겠다”고 하면서 다시는 놀이활동가와 관련한 사업을 제시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그런데 내년도 예산심의에 버젓이 편성돼 의원들을 당혹케 한 것이다.

이에 최이경 의원은 “놀이터 별로 연령 등 대상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느냐, 사업을 시행하기에 앞서 지역 실태 파악부터 우선적으로 하고 지역의 연령대에 맞춰 사업을 시행해야 하는데 젊은 층은 없고 노령층이 많은 곳에 어린이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주먹구구식, 애물단지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홍천군 관계자는 “조사한 적은 없으나 실태조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나름대로 노령층에 대한 배려를 반영했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최 의원은 “지난번 간담회 시 놀이활동가 배치에 대해선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마무리됐는데 예산편성을 왜 했느냐”며 근거도 없는 예산편성과 밀어붙이기 식 행정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홍천군 관계자는 “군수님이 이 분야에 관심이 많고 기본적인 계획을 수립 시행할 것이며, 계속 운영하는 것은 시행하면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홍천군 관계자는 “우선 예산을 확보해 놀이활동가를 시범으로 운영하고 나중에 운영 조례안을 만들면 된다”면서 “간담회 당시 말했던 모 카페 회원들의 의견이라고 한 것은 잘 못 알고 말한 것이며, 군수님이 이 분야에 관심이 많고 기본적인 계획을 수립 시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