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바닥신호등,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

횡성군은 어린이와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보행자 통행이 많은 성북초등학교앞 사거리 횡단보도 2개소에 대해 총사업비 8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LED 바닥신호등’과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를 설치했다.

‘LED 바닥신호등’은 횡단보도 신호대기선 바닥에 LED패널을 설치해 횡단보도 보행 신호등과 동일한 신호를 표출하는 보조 신호등이며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는 적색신호 시 보행자가 차도에 진입하면 센서가 이를 감지하고 “위험하오니 뒤로 물러나 주십시오”라는 경고음을 송출해 보행자가 위험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스마트 교통시설물이다.

LED 바닥신호등은 어르신 등 교통약자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보면서 주변을 살피지 않는 보행자(일명 스몸비)들의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적으로 보행자의 무단 횡단을 방지, 보도가 아닌 차도에 나와 신호를 대기하는 보행자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야간에도 밝은 LED 바닥 신호와 음성 안내로 시인성 확보를 통해 야간 교통사고 예방에도 큰 효과가 예상된다.

군은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통행이 많은 횡성보건소 앞 교차로에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며, 향후 보행교통사고가 빈번한 곳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가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횡성군은 일명 ‘민식이법’과 관련하여 관내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지역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내 과속단속카메라 6대를 설치하였으며, 경찰청에서 내년부터 단속운영 할 계획이다.

한상윤 도시교통과장은 “학교주변과 교통약자들의 보행환경개선을 위해 스마트 교통 시설물을 점차 확대 설치하여 보행자가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