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와 방법 무시한 졸속 결정
국회(산자위), 산자부, 한전 항의 방문
범군민대책위원회 중심 장기 투쟁 돌입

한전의 일방적인 동해안~신가평 500KV HVDC 송전선로 건설사업 경과대역 결정은 무효라며 이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혔다.

지난 17일 한전의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홍천군과 횡성군이 참여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입선위가 일방적으로 경과대역을 결정하자 홍천군은 절차와 방법을 무시한 채 홍천군민을 무차별적으로 짓밟고 지나가려는 행태라고 비난했다.

허필홍 군수는 “송전탑 건설로 최대 피해가 예상되는 홍천군과 횡성군의 참여 없이 한전이 일방적으로 강행한 송전선로 경과대역 결정은 무효”라며 “횡성 등 인근 지자체와도 함께 공조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한전의 송전탑 건설을 결사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정은 7만 홍천군민과 5만 횡성군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한전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천군 지역사회 또한 범군민대책위원회(홍천군, 홍천군의회, 홍천군이장연합회, 홍천군송전탑반대 대책위원회, 홍천군번영회, 홍천군새마을회)를 중심으로 홍천군민이 총 단결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절차와 방법을 무시한 채 한전이 졸속하게 처리한 송전선로 경과대역 결정에 반발, 송전탑 건설 저지를 위한 장기 투쟁에도 돌입할 예정이다.

특히, 홍천군을 비롯한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조만간 국회 산자위와 산자부, 한전 등을 항의 방문해 절차와 방법을 무시한 채 졸속 처리된 이번 결정에 대한 부당함을 알릴 계획이다.

홍천군은 그동안 송전탑 관련 사전 사업설명회 미이행과 입지선정위원회 위원의 잘못된 구성 등에 대해 한전의 사과와 잘못된 절차를 바로잡아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한전도 호응하며 개선할 것을 약속했으나 지자체와 입지선정위원회에 책임을 전가하는 한전의 변함없는 행태에 한전과의 대화를 단절하고 “단 한 개의 송전탑도 세울 수 없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허필홍 군수는 지난 5일 개최 예정이던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석해 위원회 설득과 홍천군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려 했으나, 한전 측은 아무런 이유 없이 날짜를 연기하고 ‘군수는 참석하지 말라’는 일방적 통보를 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은 전혀 없었다.

한편, 홍천군과 횡성군은 오는 19일 오전 9시 횡성군청 브리핑룸에서 ‘홍천-횡성 공동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