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운영
홍천의 역사를 담은 개인의 기록물 수집
중요한 기록물 선별 보존해 미래에 전승

홍천군은 3월부터 12월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홍천군 민간기록물을 수집 해 공모전을 개최한다.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은 개인이 보유한 홍천군과 관련된 보존가치가 있는 모든 형태의 기록물을 수집하는 것으로 수집된 기록물은 안전하게 보존·관리되며 추후 온·오프라인으로 전시할 계획이다.

공모 대상은 행정업무 관련 기록물을 포함해 개인이 소장한 홍천 관련 사진이나 근현대 기록물 등 홍천군과 관련된 모든 유형의 기록물이다.

이번 공모전으로 사진이 흔치 않았던 시절의 옛 기록을 통해 과거의 홍천 모습을 추억하고 현재의 모습과 대비시켜 홍천의 변화상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집된 기록물은 원본 기증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한 경우 복사, 스캔, 복제 등의 방법을 통한 사본 수집을 병행할 예정이며, 기증된 물건의 소유권은 홍천군으로 이전된다.

공모전에 따른 기증물품은 감정가를 평가하여 감정가액의 20%를 사례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며, 가치가 뛰어난 물품의 기증자에게는 군수 명의의 감사패를 수여한다.

군은 기증된 물품은 상태점검을 통해 희소성, 상태보존성, 활용성 등을 고려하여 공공기록물로 관리되며 향후 수집된 기록물을 대상으로 전시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1년 홍천의 현재를 기록하는 기록화사업이 진행 중임에 따라 수집된 과거의 기록물과 함께 홍천의 현재와 과거의 모습을 담은 온라인 전시를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계획이며, 2020년 개관한 홍천박물관과 연계하여 중요가치를 지닌 기록을 전시하고 군민들에게 무료 개방해 지역주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군민의 자긍심을 고취할 예정이다.

허필홍 군수는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우리 미래세대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공모전”이라고 의의를 강조하며, 군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