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이 참여하면 재논의 가능..단서조항 달아
입선위, 운영규범 바꿔 경과지 결정 할 수도 있어

기자회견을 하고있는 최규택 본부장

동해안~신가평 500kV HVDC 송전선로 사업과 관련해 최근 홍천·횡성군이 반대입장을 공동 발표하자, 한국전력 경인본부는 25일, 홍천 한전지사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경과대역 확정에 대해 입장을 전달했다.

최규택 한전 동해안~신가평특별대책본부장은 입장문에서 “지난 17일 제12차 입지선정위원회에서 경과대역을 확정했다”전하고 “다만 홍천군 주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과대역을 조정할 수 있도록 여지를 남겨뒀다”고 단서조항을 달았다.

홍천군의 참여와 협의를 통해 홍천관내 경과대역 재논의가 가능하다는 조건으로 경과대역을 결정했다는 것이다.

또한 “경과대역 인접지역 면별 1인 이상의 주민대표가 포함된 입지선정위원회(이하 입선위) 재구성 및 홍천지역 경과대역 대안검토 등을 통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경과지가 선정되도록 하겠다”며 “홍천 횡성 지역의 송전선로 인근지역 지원에 대한 방안을 지역협의체 구성을 통해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질문하는 남궁석 대책위원장

입선위 재 구성시 주민대표가 참여해 홍천 횡성군민의 입장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자체, 의회 및 군민의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는 결국 입선위가 홍천군과 횡성군이 참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양평과 가평의 반쪽짜리 입선위가 경과대역을 결정했지만, 경과지 선정은 홍천과 횡성 주민들이 입선위에 들어와 논의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내걸었다.

그동안 홍천군에서 요구했던 “입선위 전면 해산과 더불어 재구성 해 경과대역을 원점에서 재 검토하자”는 요구와는 다르게, 한전은 기존의 입선위는 유지하되 면별 주민들을 추가하고 홍천과 횡성에서 들어오는 조건의 재구성을 말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또한 한전의 독립기구인 입선위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밝혀 한전은 입선위에 떠넘기는 모양새이며, 입선위는 한전의 뜻에 따라가는 모양새로 보여진다.

특히, 입선위에서 ‘홍천, 횡성이 입선위에 참여하지 않아도 회의 정족수에서 과반수가 충족되면 경과지를 결정 할 수 있다’라는 운영규범을 바꿀 가능성도 있어 이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입장문에서의 재구성은 입선위 전면 해산이 아닌 양평, 가평의 일부 위원을 바꾸고 홍천, 횡성에서 입선위에 들어와 경과지를 논의하는 재구성을 뜻한다”며 “입선위에서 운영규범을 바꿔 경과지를 확정하면 한전에서도 입선위의 결정을 따를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