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반대 대책위, 한전 입장문 반박 성명서 발표
‘발전소 없는 송전탑’ 강행하는 한전 강력히 규탄

25일,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경과대역 확정에 따른 한전의 기자회견에서 남궁석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송전선로 지중화 계획에 대한 한전 측 입장에 대해”따져 물었고, 최규택 한전 본부장은 “경과지 대역은 대부분 산지로 구성돼 있고 지중화 할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해 사실상 수용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기자회견 이후 대책위는 최규택 본부장을 막아서며 한동안 실랑이를 벌였고 대책위가 한전과의 간담회를 요구하자 최본부장은 오는 30일 오전 군청에서 간담회를 할 것을 약속했다.

대책위는 곧바로 한전 홍천지사 앞에서 ‘정녕 한전은 홍천을 제2의 밀양으로 만들 셈인가!’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한전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한전은 지난 17일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서부구간 제12차 입지선정위원회를 열고 경과대역 결정을 강행하고, 홍천군과 횡성군이 연이어 송전탑 반대입장과 입선위 불참을 공식화하자 의사정족수를 억지로 끼워 맞추고 경과대역을 날치기 강행 처리했다”며 “대책위는 한전의 폭거를 강력히 규탄하고, 한전과의 전면전을 선포한 바 있다. 그런데 한전은 최규택 대책본부장을 앞세워 7만 홍천군민의 머리 위에 기필코 송전탑을 꽂고 지나가야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며, 홍천군민을 두 번 죽였다”고 항의했다.

이어 “한전은 점령군인가!..무슨 권한과 자격으로 홍천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함부로 유린할 수 있단 말인가! 더욱이 신고리 5,6호기 준공 일정이 미뤄졌고, 삼척 석탄화력발전소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사업이 백지화의 수순을 밟고 있음에도 한전은 애초의 계획대로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을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도대체 발전소 없는 송전탑 건설을 무리하게 서두르는 저의가 무엇이란 말인가! 이는 국민적 동의 없는 국책사업은 국가폭력과 다름없다. 더 이상 국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구시대적인 방식은 대한민국 어느 곳에서도 용납될 수 없다. 오직 더 큰 사회적 갈등과 손실만을 초래할 뿐”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한전이 정녕 홍천을 제2의 밀양으로 몰아가고자 한다면 우리는 피하지 않을 것이다. 밀양의 아픔을 잊지 않고 끝까지 싸워서 반드시 이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