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통개량 통해 고품질한우 생산기반 육성
저능력 암소 선별적 감축 우량번식 기반

강원도가 전국 최고한우 생산지의 입지를 강화하고 FTA체결 확대로 무한경쟁에 놓여 있는 한우산업의 새로운 가치창출과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한우분야에 35억을 투입한다.

올해 강원도가 추진하는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 주요사업에 대해 살펴보면, 강원한우 차별화․특성화를 위한 인공수정 및 종축등록사업, 우수정액지원 등 기초개량사업에 15억원, 고급육 출현율 향상과 우량 번식기반 육성을 위해 육성기 양질조사료 지원에 10억원, 저능력암소 도태사업, 우량암소육성, 암소검정사업에 1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강원도에서는 기존 씨수소 중심의 개량체계에서 벗어나 암소개량사업의 비중을 높여 강원도 한우 품질의 상향평준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암소검정사업과 우량암소 육성사업의 사업비를 확대하고 최근 대두되고 있는 한우 사육두수 과잉문제와 관련해 저능력 암소도태사업을 신규로 추진, 수급안정과 암소개량을 동시에 추진해 향후 소 값 하락 등에 대비할 계획이다.

도 농정국은 “한우 산지 소 값과 지육가격 상승으로 한우사육두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고, 농촌경제연구원 등에서도 한우사육두수 과잉으로 올 하반기 지육가격의 하락을 전망하고 있어, 송아지 입식자제 및 저능력 암소도태 등 한우 수급조절을 위한 축산농가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한 시기”라며 축산농가의 역할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