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홍천군민이면 누구나 교육수강 가능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를 위한 주민홍보 및 교육

홍천군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주민참여 예산학교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집행, 편성 등 예산의 전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하기 위한 제도로서, 주민들이 예산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통해 ‘생활정치’를 실천할 수 있는 제도이다.

홍천군은 과거 예산 과정의 형식적 동원이 아닌 실질적 참여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주민참여예산제도 홍보 및 주민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비대면 온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했으며, 올해 5월부터 홍천군민 누구나 홍천군 평생교육포털이나 홍천군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 및 우수사례 소개 등 기본과정과 주민참여위원회 역할 등의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기본과정에는 ▲예산의 이해 ▲주민참여예산제의 도입과 현재 ▲주민참여예산제의 법과 제도 ▲주민참여예산제 의미와 발전방향 ▲타지역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우수사례 ▲홍천군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참여예산제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방법, 제안서 작성 방법이 있다.

심화과정에는 ▲주민참여위원회의 역할과 위상 ▲주민참여예산 사업심사 기법 ▲주민의견서가 있다.

교육수강은 군 평생교육포털 사이트(www.hongcheon.go.kr/edu) → 교육정보 → 교육안내 →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통하여 수강할 수 있다.

또는 홍천군유튜브(https://www.youtube.com/c/hongcheongun) → 재생목록 → 홍천군 교육·문화 → 홍천군 주민참여 예산학교에서 수강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기획감사담당관 예산담당(430-2032)으로 문의하면 된다.

허필홍 군수는 “예산과정에서 주민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를 위하여 예산학교 온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했다”며 “많은 관심과 교육수강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