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정부계획 반영을 확정으로 잘못알고 있어..

용문~홍천 철도 건설 사업이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돼, 철도를 향한 홍천군민의 100년 염원이 실현되는 첫 발을 내딛었다.

이에 따라 용문~홍천 철도는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6월 확정·고시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홍천주민들은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된 것을 철도유치가 확정된 것으로 잘못 알고있어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올 상반기 정부의 고시확정은 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아직 예비타당성(예타)조사를 거처야 하는 어렵고 힘든 관문이 남아있다. 또 예타를 무사히 넘긴다해도 수요와 사업을 본격 조사하는 타당성 조사에서 점수를 받아야 철도 사업이 진행됨으로 그제서야 공식적인 유치라 할 수 있다.

지금은 단지 국가의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것 뿐, 아직 넘어야 할 과제가 선적해 있는 상황이다. 그러한데도 대다수의 주민들은 철도가 확정됐다고, 또 확정된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들떠있다.

철도가 연결되면 우선 아파트, 토지 등의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고 거래가 활발해져 호재가 될 것 임은 분명하다.

이를 입증하듯 벌써부터 홍천의 모 아파트 매매가가 발표전보다 5000만원이나 올랐고, 어느 지역에 역사가 들어선다는 풍문으로, 그 인근지역은 토지 거래가가 들썩인다는 확인되지 않는 찌라시 형태의 루머가 무성하게 나돌고 있다.

특히, 아직 확정되지 않은 철도로 인해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 예정인 오피스텔 분양 광고에서도 철도유치라는 무책임한 문구를 넣어 분양을 유도해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일단 팔면 된다는 생각으로 철도를 이용해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주민들 역시도 철도 유치로 잘못 알고있는 까닭에 홍천군은 유치 확정이 아닌 현재는 정부 계획 반영이라는 것을 제대로 알려야 할 의무와 책임이 크다.

그리고 홍천군과 주민들이 다같이 합심해 그야말로 공식적인 철도유치를 이뤄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