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읍·면 25만7135필지 대상

홍천군은 지난 12일 지역측지계 기준에 등록된 지적공부를 세계측지계 기준으로 변환 및 등록을 완료했다.

세계측지계 변환은 기존 일본 동경원점을 기준으로 설정된 지역측지계에서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지역적 오차가 없는 국제 표준으로 바꾸는 국책 사업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 동경원점 기준으로 설정된 지역측지계를 1910년 토지조사사업 시행 당시부터 지금까지 사용해 왔으며, 일본 지형에 적합하도록 설정돼 있어 세계표준과는 약 365m 편차가 발생하는 등 다른 공간정보와 연계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세계측지계는 세계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는 측지계로 특정지역이 아닌 지구 중심을 원점으로 사용하며 전 세계 국가들의 형상과 거의 일치해 지역적 오차가 없는 국제표준 측지계이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세계측지계 변환 기준이 되는 공통점(지적기준점)을 설치하고 변환성과 정확도 향상을 위해 위치검증, 면적검증 등 변환성과 오류검증을 완료하고 10개 읍·면 25만7135필지에 대한 좌표변환을 완료했다.

홍천군 관계자는 “이번 지적공부의 세계측지계 좌표 변환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토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적공부 공신력을 제고해 군민 재산권 보호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