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희망리 도시재생예비사업 ‘홍천여행의 시작! 희망리 주민이 만드는 여행플랫폼’의 일환으로 희망리 빈집을 활용한 공유부엌을 조성·운영한다.

이에 희망리 및 홍천 전체 거주민을 대상으로‘공유부엌 주민양성과정인 여행자를 위한 홍천 밀키트 개발 및 제작’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16일~9월 16일 2개월간 매주 수·목요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며 총 14일, 20개 강좌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 과정은 ▲공유부엌 및 사회적·공유 경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 ▲홍천 먹거리 이야기 ▲선진지 견학 ▲공유부엌 실습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과정을 마치면 8-9월 중 팀별로 밀키트 실험 제작을 시행해 볼 예정이다.

모집 안내 및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내용은 홍천군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www.hongcheon.go.kr/urhc) 공지사항에 안내되어 있으며, 온라인 신청서 작성을 통해 손쉽게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모집 마감일은 13일이며 모집인원은 선착순 20명이다.

홍천군도시재생센터와 희망리 주민협의체는 지난 4~5월간 총 여덟 차례에 거친 간담회와 주민협의체 회의를 통해 공유부엌 운영방향에 관한 의견을 상호 공유했으며, 함께 도출한 첫 프로그램‘공유부엌 주민양성과정: 여행자를 위한 홍천 밀키트 개발 및 제작’을 통해 주민역량강화를 본격화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공유부엌(또는‘공유주방’)이란, 여러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조성된 부엌(주방)으로, 부엌 하나를 정해진 시간만큼 공유하거나 대형 부엌을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는 형태에 속한다. 공유부엌은 임대료나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자들의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줄여 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춰 주는 기능을 해 최근 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활성화 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희망리 공유부엌은 과거 경로당으로 이용됐지만 현재는 빈집인 공간(홍천터미널 인근)을 리모델링 해 조성될 계획이며, 희망리 주민들에게는 마을 공동체 활동 및 주민 자립적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마을거점 공간으로 지속가능하게 운영되는 동시에, 홍천읍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는‘주방 공간 대여’가 가능한 이색 관광지로서 자리 잡아 나갈 예정이다.

‘밀 키트(meal kit)’는 Meal(식사) + Kit(키트,세트)의 합성어로,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이다.

밀키트는 신선한 재료를 직접 요리해 외식보다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고,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돼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이후 외식문화의 변화에 따라 밀키트를 찾는 이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 홍천의 농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 개발 및 공유주방을 활용한 사회적경 경제에 관심을 둔 홍천 군민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