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문제, 철도 예타면제 등 현안 사업 논의
한전 최규택 본부장 ‘문제일으켜 죄송’ 사과
피해주민 주축 입선위 구성, 설명회 개최(안) 결정

홍천군 번영회(회장 이규설)와 홍천군지역사회단체가 13일, 새마을금고 회의실에서 송전탑 문제와 철도 예타면제 등 지역현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송전탑 관련 논의를 하던 중 이 자리에 한전 최규택 특별본부장이 깜짝 방문해 “문제를 일으켜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을 전했다.

최규택 본부장은 “한전의 절차상 잘못된 부분이 있고, 문제를 일으킨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송전탑이 홍천으로 치우쳐져 있다 최소화 방안 찾기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과의 말을 하는 한전 최규택 본부장

그러나 정작 피해 주민들에게 사과를 하지않아, 한전이 다급하니까 형식적으로 하는 것 아니냐라는 의문이 제기됐다. 따라서 빠른시일 내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으로 홍천군민과 피해주민들에게 사과하고 향후 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어 한전은 설명회에서 기존의 약 3700가구의 피해지역을 300여 가구로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전의 피해 최소화 방안은 홍천군에서 서석면에 송전선로가 지나가는 최악의 경우를 추정한 것으로, 한전이 선심쓰듯 3400가구는 피해를 입지않도록 하겠다는 안을 내놓은 것이다.  

보상문제에 대해서 최 본부장은 “송전선로에 편입되는 부분에 대해 감정평가로 보상돼 실거래가 반영 안되는 부분이 있어 저항이 있고, 특별지원사업으로는 공사할 때 500~800k의 마을에 대해 보상을 하고, 송전탑이 설치되면 마을에 영구적으로 지원된다”고 밝혔다.

이는 백지화를 주장하는 주민들에게는 허공의 메아리로 흩어질 한전의 보상 대책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그동안 주민들과 한마디 협의없이 한전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진행해 놓고 이제와서 주민들과 협의한다면 누가 그말을 믿겠냐.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충분히 생각해야 한다”고 항의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50여 곳의 사회단체장과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피해주민들을 주축으로 입지선정위원회를 재구성하고, 300여 가구 피해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실시하는 2가지 안을 채택해 홍천군에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홍천군에서 주민들을 설득해 설명회 자리에 나오도록 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내걸었다.

간담회를 진행하는 번영회 이규설 회장

이규설 회장은 “행정에서 잘하면 사회단체가 나설 일이 없는데 행정의 잘못으로 사회단체가 나섰다”며 “현재 홍천군 반대대책위원회와 군수, 군의원 2명이 함께 송전탑 건설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다. 백지화가 되면 좋지만 정말 송전탑이 세워지면 어떻게 할거냐. 그리고 양수발전소 전기는 어디로 가나, 철도도 송전탑을 세워야 한다 그렇게 되면 3개의 송전선로가 이어진다”고 작금의 현실을 토로했다.

홍천고 동문회 나종구 회장은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는 수도권이 필요로 하는 사업이다. 그리고 반대대책위에서 참석을 안해 불편하다. 지금이라도 대책위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홍천지역사회단체장과 임원들

철도 예타면제 위해 최선을 다할 때

송전탑 논의에 앞서 용문~홍천철도 예타면제에 대한 논의가 개진됐다.

이규설 회장은 “대선주자에게 공약으로 해달라고 할 예정”이라며 “서명을 받다보니 대부분의 군민들이 철도가 확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 계획에 들어가고 고시만 된 것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왜 조기착공을 해야 하는지 알려야한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예타면제 명분 없다. 책임지는 관리자들이 홍천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 명분을 만들어 준비해야 한다. 홍천이 살기좋은 곳으로 만들려면 환경이 중요하다. 오프라인의 서명도 좋지만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해 정부가 철도를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게 해야한다”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