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00~316가구로 피해 최소화 전향적 방안 밝혀

대책위, 송전선로 사업을 원천 무효화 해야..주장

동해안~신가평 500KV 송전선로 사업과 관련해 한전의 최규택 특별대책본부장이 공식적으로 사과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19일, 오전 한전 홍천사무소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최규택 본부장은 사과와 함께 주민의 피해를 최소하는 전향적인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우선 최 본부장은 사과를 통해 ▲지난 3월5일 홍천군 주민대표가 참여하지 않은 가운데 경과대역을 결정한 점 ▲해당 경과대역이 홍천군 내륙으로 치우친 점 ▲공식화 되지않은 대안(경과대역을 남면 및 영귀미면 군 경계로 조정하는 안)으로 개별주민과 사회단체 등 의견수렴 과정에서 지역주민 간 서로 간 갈등 유발된 점 ▲홍천군수가 입선위에 참여해 경과대역의 불합리함을 알리고 조정요청을 한전의 일방적인 연기와 군수 참여를 불허해 불발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향후 홍천군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피해 주민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사업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기자회견을 하고있는 한전 최규택 특별 본부장

그동안 홍천군과 홍천군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송전선로 사업을 전면백지화를 요구하며, 입선위 해체를 촉구해왔다.

이에 최 본부장은 "백지화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전력 사업이기 때문에 백지화는 불가능하고, 지중화 역시 지역 형평상 홍천만 지중화를 할 수 없어 어려움이 따른다"며 "대책위가 요구한 백지화와 지중화 사업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지난 13일 번영회와 사회단체 간담회에서 밝혔듯이 남면과 영귀미면의 광대역을 조정해 피해지역 3700가구에서 316가구로 최소화하는 전향적인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홍천의 경과대역에서 반경 4km~5km(양방향 8~10km)구간의 피해지역을 남면과 영귀면의 광대역인 1km 범위 내에서 조정하면 316 가구만 피해가구로 해당되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피해 지역민들이 주축이 돼 입지선정위원회를 재구성해 입선위에 참여, 이러한 방안을 요구하면 최종적으로 이 대역안을 확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리고 한전에서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입선위를 다시 구성해 홍천이 참여하는 입선위를 운영한다는 취지다.

아울러 주민설명회를 통해 사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협조를 구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아직 경과지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민설명회를 하는 것은 시기상조여서 우선 경과지가 확정된 후에 설명회를 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최규택 본부장은 “향후 마을 주민과 대책위 등 단체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노선을 정할 것”이라며 “사업 진척(입선위 정상화)을 위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대해 대책위 측은 “우리는 기본적으로 피해 최소화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주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또 절차를 잘못했음을 시인해야 한다. 그리고 송전선로 사업을 원천 무효화시켜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면서 “국민의 세금을 들여 필요없는 국책사업을 하는 한전이 백지화나 지중화를 하지 않는 한, 피해 최소화와 최대 보상만을 말하는 한전의 사탕발림은 진정성이 없으며 자신들의 잘못을 면피하려는 속셈에 지나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