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확정아닌 반영으로 바르게 사용해야..군민들 혼란
오는 10월까지 학생 군인 확장..서명 5만명 받을 계획

홍천 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예타면제)를 위한 간담회가 5일 홍천철도범군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위원장 이규설)주최로 오전 11시 홍천군번영회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는 이규설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홍천군에서는 박민영 부군수와 정철환 경제국장, 전상권 국책사업단장 등 공무원이 참석해 예태 면제와 조기 착공을 위해 당위성을 갖고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추진위는 “홍천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것을 일부 주민들은 철도유치가 확정 된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플렌카드 등 다양한 언론매체 및 홍보를 통해 확정이 아닌 반영으로 바로 알리고, 앞으로 누구든지 확정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아직 확정되지 않은 철도를 현재건설 중이거나 건설예정인 아파트나 오피스텔 분양광고에서도 철도유치확정이라는 무책임한 문구를 넣으면서 분양을 유도해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단 팔면된다”는 생각으로 철도를 이용해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현재 추진위가 사회단체와 함께 전 방위적으로 진행 중인‘홍천철도 예타면제’와 ‘대도시권 광역교통법 개정’에 관한 서명서도 학생과 군인들까지 확대해 오는 10월까지는 5만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는 방안도 도출했다.

아울러 제2경인 국도는 예비타당성 조사면제를 추진하는 것처럼 추진위에서도 홍천군과 함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위해 서명운동을 계속 전개하고 군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홍보를 강화하는 등 주민들과의 소통에도 더욱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홍천군에서는 예타면제 대상이 되는지 알아보고 대상이 된다면 국토부와 기재부에 신청해야 하며, 내년 3월 대통령 선거가 있는 만큼 홍천 철도 예타면제를 각 후보들에게 공약사항으로 넣어 줄 것을 요구하는 방안도 제기됐다.

만일 신청기간을 놓쳐 예타면제를 하지 못하면 홍천 철도 조성을 100% 확정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정치권에서 풀어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이규설 위원장은 “지금부터가 시작이고 중요하다. 예비타당성조사 평가에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가점을 줄 수 있는 항목이 추가되지 않는다면 2차에서 그랬듯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후대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따라서 7만 홍천군민의 100년의 꿈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조사면제를 신청하고 언론을 통해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홍천군민들이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민영 부군수는 “철도의 조기착공을 위해 홍천군에서 행정력을 동원해 예타면제가 될 경우 그에 따른 예산 30% 경감 등의 당위성을 정부 청사에 알리고,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 홍천군에서도 타당성 용역을 함께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추진위는 향후계획으로 지속적인 서명운동과 조기착공을 위한 중앙부처(꾸토부, 기재부) 방문 활동, 강원도, 홍천군 출신의 인맥관리와 홍보활동을 통해 장기발전 계획을 구상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