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입선위 16차 회의 결과, 대책위 군수 입장 확인
입선위 참여 인정못해..향후 군수가 추천해야 인정

한전이 지난 5일 개최한 입지선정위원회(이하 입선위)의 홍천군내 경과대역 조정(대역추가)에 대한 조건부 의결에 대해 홍천군송전탑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와 홍천군은 끝까지 백지화를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대책위 위원들과 허필홍 군수는 지난 5일 오후 군수 회의실에서 면담 추진하고 이 자리에서 허필홍 군수와 대책위는 한전의 조건부 조항에 절대 따를 수 없으며, 송전탑 사업이 백지화가 되는 그날까지 목숨을 걸고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한전은 추가조정안 의결단서조항에서 “차기회의에 홍천군 대표(군의회 및 홍천군청 담당 공무원 포함)가 참석하지 않으면 추가 경과대역에 대한 본 의결사항은 무효로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아울러 최적 후보경과지 선정 방법을 차기회의 안건으로 연기해 홍천, 횡성군 참여 시 경과지 선정 방법 논의 및 의결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허필홍 군수는 “경과대역 안 주민들의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민들이 백지화를 원하면 나도 그대로 간다”며 “그러나 안타까운 부분은 군민이 분열과 갈등을 겪고있다. 주민의 뜻에 따라 흐름대로 갈거다. 그리고 다음 17차 입선위에 홍천군에서는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그러나 허 군수는 한전의 조건부 피해 최소화 방안에 대해 대책위의 의견을 물었지만, 대책위는 주민피해 최소화를 앞세우면서 홍천군 내 경과대역 조정안을 내놓는 것은 ▲홍천군민을 분열시키고 ▲대책위를 와해시키려는 한전의 술책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더욱이 의결단서조항을 보면 한전이 노골적으로 홍천군을 겁박하고 무시하고 있어 홍천군민으로서 모욕감과 분노를 참을 수 없다며, 이에 대책위는 한전이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원점 재검토를 선언하지 않는 한 한전과의 모든 대화와 협상을 거부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홍천군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16차 입선위 결과를 단호히 거부하고 ▲17차 입선위 불참을 신속히 표명해야 하며 ▲송전탑 백지화를 강력히 추진하기 위한 모든 행정조치를 가시적으로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전이 백지화가 아닌 조건부 단서조항을 단 것은 홍천군과 군의회, 그리고 주민들에게 협박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이다.

지역사회단체 회장과 모 협의회 주민이 개인자격으로 입선위에 참여한 것에 대해서도 대책위는 인정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대책위는 “한전은 홍천군과 의회, 대책위가 입선위 참여를 거부하자 대표성과 정당성이 없는 모 단체 회장과 개인에게 입지선정위원으로 선임하고, 그들은 한전 앞잡이 노릇을 자처하고 있다”면서 "자신의 입맛대로 입선위원을 선임하고 자기들 멋대로 송전탑을 강행하려는 한전의 작태를 강력히 규탄"하고 입지선정위원회 해체를 거듭 촉구했다.

만일 그렇지 않을 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입지선정위원회 참석을 저지할 것임을 경고하고, 또한 홍천군은 군과 의회, 주민대책위의 동의 없이는 입선위에 참여할 수 없음을 주장했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23일, 6차 궐기대회를 개최해 송전탑 백지화에 대한 주민들의 단결된 입장을 천명하고 투쟁하며 ‘주민 피해 최소화’라는 실체도 없는 주장으로 주민을 분열시키고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일체의 행위에 대해 비타협적으로 투쟁할 것이며, 송전탑 문제를 정쟁의 수단으로 악용하는 정치적 행태를 준엄히 심판할 것임을 선언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