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운영규범 개정.. 최적 경과지 결정 예고
대책위, 군수는 ‘송전탑 백지화’책임져라 촉구

“입지선정위원회 해산하고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전면 백지화하라!”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10일, 홍천군청 앞에서 150여명의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송전탑 백지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한전이 오는 14일,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서부구간 제23차 입지선정위원회를 열고 운영규범을 개정해서라도 최적 경과지를 결정하겠다고 예고했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한전이 발표 제시한 노선은 서부구간 전체 송전탑 기수와 구간의 약 50%가 홍천을 관통하는 것으로 홍천군민은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최악의 경과지”라며 “애초부터 송전탑을 세울 수 있는 최적의 경과지라는 곳은 이 세상 어디에도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직 ‘자기 마을에만 송전탑이 지나지 않으면 된다’는 식의 최적경과지는 주민들 간의 분란과 갈등만을 조장하고 농촌공동체 파괴와 지역소멸을 가속화할 뿐이며, 더욱이 이러한 결정을 지역이기주의에 눈이 먼 무자격자 셀프(self)-입지선정위원들에게 내맡기겠다는 것은 그야말로 홍천군민의 생명과 주권을 무시하는 폭거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한전의 입지선정위원회를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결사 저지할 것임을 결의하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허필홍 군수는‘송전탑 백지화’책임지고 홍천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라!

허필홍 군수는 수차례 “홍천 땅에는 단 한 개의 송전탑도 세울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홍천군 입지선정위원회들의 폭주를 수수방관했고, 최근에는 일자리경제과장을 입선위원으로 참여시키는 등 한전의 장단에 끌려다니고 있다.

이제 홍천군수는 말이 아닌 행동으로 송전탑 백지화 약속을 지켜야 한다.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지 못하는 군수는 아무 필요가 없다. 허필홍 군수는 자신의 정치생명을 걸고 한전의 폭주를 멈춰 세워라.

그 길만이 홍천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길이고, 군수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것이다.

무자격자 셀프(self) 홍천군 입지선정위원은 전원 사퇴하라!

현재 홍천군 주민대표 입지선정위원 전원은 무자격자-셀프(self) 위원들이다. 홍천군민 중 어느 누구도 그들에게 송전탑 경과지를 결정할 권한을 부여한 바가 없다.

겉으로는‘주민피해 최소화’를 떠들고 있지만, 실상은 자기 마을에만 송전탑이 피해 가면 된다는 지역이기주의에 눈이 먼 자들이 주민대표랍시고 입지선정위원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홍천군 입지선정위원 전원은 지금 당장 사퇴하라. 그렇지 않고 한전의 꼭두각시 노릇을 자처한다면 홍천군을 팔아먹은 배신자라는 오명에서 평생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당장 자신이 사는 마을은 불이익을 피할 수 있을지 몰라도 홍천군민의 분노를 비켜갈 수 없음을 명심하라.

한전은 입지선정위원회를 해산하고,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전면 백지화하라!

입지선정위원회는 온갖 편법과 날치기를 자행해 왔음에도 한전 내규에 의한 임의기구라는 이유로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는 무법지대였다.

이러한 한전의 비호 아래 입지선정위원들은 주민들의 생명을 함부로 흥정하고 농락했다.

한전은 그 뒤에 숨어서 갈등과 싸움을 부추기고 모든 책임을 입선위원들에게 전가하는 교활한 수법으로 송전탑 건설을 강행해 왔다.

결국 입지선정위원회는 지역 갈등을 예방하고 합리적 조정을 하기는커녕 송전탑 건설사업의 절차적 정당성만 부여하는 한전의 도구로 전락했다.

더욱이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은 제2의 4대강 사업이라는 비난에 직면하고 있다.

한전은‘주민 수용성’을 말하기 전에‘사업 타당성’부터 국민에게 설명하고 설득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 국책사업이라는 이름으로 또 다시 국민 혈세를 낭비한다면 국민적 분노와 저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한전은 지금 당장 입지선정위원회를 해산하라. 그리고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원점에서부터 재논의하라.

대책위는 집회를 통해 “지난 3년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주민들은 대책위와 함께 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송전탑 백지화’ 만이 7만 홍천군민이 함께 사는 길이고, 홍천군의 안전과 미래를 지키는 길이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시련과 난관이 있겠지만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전면 백지화 그 날까지 더 굳게 단결하고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