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재 군수 측근, 정치적 보은 인사 의혹 제기
심사위원들 8대 인수위 인사와 측근으로 구성
나기호 군의원 “군수의 보은성 선출 합리적 의심”

홍천문화재단 상임이사 채용과정에서 ‘신영재 군수가 보은인사를 했다’라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홍천군의회 나기호, 최이경, 용준순, 이광재 의원은 2일, 군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상임이사 공모와 채용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폭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나기호 의원은 “홍천문화재단의 상임이사 채용과정을 보면서 공정도 없고 상식마저 무너진 안타까운 상황에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이 자리에 섰다”며 “원칙과 상식이 무너지고 문화재단 설립목적도 무시되면서, 군민을 위한 일이 아니라 선거를 도와준 사람을 위해 오로지 정치적 보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문화재단은 상임이사를 전국공모를 통해 문화와 예술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다수의 경험이 있는 인재 영입을 목적으로 공모했고, 문화예술에 조예가 깊은 교수, 문화와 축제 등 다수의 경험을 쌓은 전문가 등을 포함한 7명이 공모에 신청했다.

그러나 재단은 정작 전문성도 없고 경험도 없는 J씨를 선출해 다른 공모자들은 들러리만 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J씨는 제8대 군수직 인수위원으로 활동한 인사로 알려졌다. 결국 신영재 군수의 측근을 미리 내정해놓고 공모를 했다는 것이다.

지역에서는 J씨를 두고 문화예술과 관련한 전문가도 아니고 해박한 지식이나 자격, 경험도 없어 문화향유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런데도 최종에서 J씨가 상임이사로 선출돼 신 군수의 보은 인사라는 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심사위원들의 자격에 대해서도 문제가 됐다. 채용심사를 위한 임원 추천위원 선정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당 의원이 추천한 위원은 아무런 상의도 없이 탈락시키고, 군수(3명)와 재단(2명), 특정당 의원(2명)들이 추천한 7명의 인사들로 구성했다.

심사위원에 군수와 같은 특정 정당소속의 전 의원들, 제8대 군수직 인수위원들이 3명이나 들어갔으며, 뜬금없이 시장 상인대표가 주축이 되어 인수위 소속 후보자를 심사했다는 것이다.

나기호 의원은 “말로는 전국 공모지만, 심사위원은 신 군수의 측근인 홍천의 인사로만 구성해, 문화예술을 위한 마음이 하나도 없어보인다. 때문에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에게 돌아간다”면서 “문화재단에 군민혈세 30억이 넘는 예산을 맡겨도 되겠나..문화예술을 사랑하는 군민들에 대한 무시이자 오로지 정치 발판 구축에만 몰입한 처사로 볼 수 밖에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재단은 ‘상임이사 1인을 둔다’라며 정관을 개정하면서 공모하기 전에 군수와 협의해 주무관청의 변경승인을 받고 의회에 보고해야 함에도 이러한 절차도 없이 공모를 진행해 효력이 없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임이사 공모는 행정절차 위반으로 효력이 없어 원천무효임을 주장하고, 지금이라도 재공모를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가를 선출하고 심사위원도 홍천군의 측근 인사가 아닌 외부의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상임이사로 선출된 J씨의 부인은 홍천군청 과장으로 재직하고 있어 공무원 사회에서도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비록 이해충돌방지법에는 저촉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도덕적으로나 도의상으로는 J씨가 나오지 않았어야 한다는 의견이 분분하게 제기됐다.

나기호 의원은 “기본금 5000만원에 상여금 등 연봉 6천만원이 넘는 보수를 받는 상임이사가 전문성이 결여된 인사로 선출한 것은 어느 누가 봐도 이 상황을 공정하다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만일 홍천군과 재단이 이를 묵과한다면, 앞으로는 군의회와의 협치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며, 이사장은 문화 발전의 책임을 가진 재단의 대표로써 양심에 부끄러움을 가지고, 지금이라도 바로잡아 줄 것”을 촉구했다.

문화재단 상임이사에 공모했던 K씨는 “자격도 없는 심사위원들이 수준이하의 질문을 해 이게 과연 문화재단이 제대로 된 상임이사를 선출하는 곳인가라는 의구심을 가지게 됐다"고 당시 상황을 밝혔다.

한편, 홍천군 관계자는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상임이사를 공채한 것이 아니라 공개경쟁 등 규정에 따라 심사해 결정한 것으로 절차상 문제없다”라는 말로 일관하고 있다.

이번 재단의 상임이사 선출과 관련한 논란과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향후 신영재 군수의 행보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논란은 쉽게 가라않지 않을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