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연구원-한국기후변화연구원
발굴, 등록, 이행 등 다양한 방안 체결

온실가스 감축위한 협약 체결(사진=강원도)

한국기후변화연구원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상생협력 사업으로 에너지 복지의 실현과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창출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과 ‘농업-기업 상생형 온실가스 감축사업’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한국중부발전과 한국농어촌공사간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이루어진 본 협약으로 농어촌연구원은 제반비용의 수탁사업화로 경영개선에 기여하고 기후변화연구원은 감축사업 실적 및 향후 5년간의 연구예산 확보가 가능해진다.

현재 농촌 지역에서는 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을 통해 지열 히트펌프 등 에너지절감 설비를 도입한 농가가 있으나, 인식부족과 감축사업 등록 및 이행에 소요되는 행정비용 부담으로 등록실적은 저조하다.

이번 협약으로 매년 10건 이상의 감축사업을 5년 동안 등록 추진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연간 1만톤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확보하고, 사업 참여 농가는 약 2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규상 실장은 “협약을 통해 농가의 경영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농촌지역의 다양한 지원방법을 개발해 농어촌지역과 공생 가능한 공유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현 한국기후변화연구원장은 “지난해 기업-공공기관 연계형 감축사업 모델로 제시한 사업이 실현되는 첫 해로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확신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