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면현안 해결..포럼 통해 정부와 국회 전폭적인 지원 끌어낸다

분단 이후, 역사적·지형적 특수성으로 인해 전국 최대 중복규제 지역으로 점철된 도의 당면현안 해결을 위해 민·관·정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

도는 31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강원도 규제개혁 현장 포럼’을 개최하고 토지, 신산업 규제를 비롯한 알파인경기장, 동서고속철도, 오색삭도 등 환경 분야 해결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민·관·정 강원도 규제개혁 현장포럼(사진=강원도)

이날 토론회에는 이례적으로 도 지역구 국회의원이 모두 참석해 주민의 삶을 옥죄는 규제 해소를 위해 초당적인 협력과 지원을 도모하며, 중앙부처 및 도·시군 관계관, 분야별 전문가, 지역 주민들이 200여명이 대거 참석했다.

첫번째 세션은 ‘강원도 토지규제 진단과 전략과제’라는 주제로 류종현 강원연구원 선임연구원의 발표가 진행됐다.

군사, 산림, 환경, 농업 4대 분야 규제를 진단하고 과제별 세부추진방향 및 대응전략을 소개했다.

두번째 세션은 ‘4차 산업혁명시대 강원도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완화’라는 주제로 김인중 (재)강원지역사업평가단장의 발표가 진행돼, 규제 샌드박스법 시행과 관련, 도의 미래성장 동력을 견인할 주요사업 및 육성 방안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대응전략을 짚어봤다.

주제 발표이후 홍형득 강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김민재 도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분야별 전문가 9명이 열띤 자유토론을 이어졌다.

노명우 도 기획관은 “민·관·정이 하나가 되어 모든 역량을 결집한다면 도의 발전을 저해하는 규제 족쇄가 반드시 풀릴 것” 이라며 “지속적으로 규제개혁을 이슈화하고 전면에 내세워 정부와 국회의 전폭적인 지원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