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한전의 기만적인 환경영향평가 규탄
송전선로, 지상화 전면중단..지중화 요구

남면에서 개최하려던 한전의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주민설명회가 또 다시 무산됐다.

18일, 남면 시동리에서 개최하려던 주민설명회는 새벽부터 복지회관 앞을 막아선 주민들로 인해 파행, 결국 설명회를 하지 못하고 이날 오전 11시께 철수했다.

아침 일찍부터 선발대를 비롯해 총 130명의 주민인 이날 집회에는 화전리, 유치리, 시동리, 신대리, 유목정리 등 각 마을 이장과 주민들이 참여해 ‘한전의 기만적인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규탄하고,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지중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기자회견문에서 “지금 주민들은 기존 765KV초고앞 송전탑으로 인해 생명과 건강을 위협당하고, 맏대한 재산손실과 산사태 등 수많은 고통을 감수하고 살아가고 있는데, 여기에 초고앞 송전탑을 더 꽂겠다는 것이 과연 한전이 말하는 ‘주민피해 최소화’란 말이냐”라며 “이는 명백한 주민피해 가중화”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지상 송전 방식은 수도권 전력 수요를 위해 농촌이 일방적으로 희생당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며 “따라서 한전은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지상화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지중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홍천군과 신영재 군수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항의했다. 홍천군과 신 군수가 주민들의 고통인 재산권, 환경권, 행복추구권 등을 외면하고 나 몰라라 하며 방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홍천군과 신영재 군수는 주민들과 함께 힘을 합쳐 한전의 송전선로 설치사업을 막아내고, 한전에 지중화사업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