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주민들, 격렬한 항의와 반발로 또 무산

“단 한 개의 송전탑도 용납할 수 없다” 한전의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또 다시 무산됐다.

1일, 홍천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하려던 한전의 ‘종합 주민설명회’에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와 피해 주민들의 거센 항의와 반발로 파행, 결국 주민설명회를 하지 못하고 철수했다.

그동안 한전은 영귀미면, 서석면, 남면 등지에서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로 주민설명회를 하지 못했다.

반대위와 주민들은 “홍천군과 한전은 주민 피해 가중시키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 사업 전면 중단하고, 지중화를 포함한 원점 재논의에 나서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송전탑으로 인해 단 한 명의 주민이라도 피해를 본다면 우리는 단 한 개의 송전철탑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송전선로를 백지화 하던지 아니면 지중화를 하야 한다”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혔다.

송전선로 지중화가 충분히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한전은 지중화 불가만을 고집하며 강원도민과 홍천군민을 속여 왔다고 주장했다.

한전이 ▲강원도에서는 지중화 방식을 배제하고 ▲산사태, 산불 위험을 무릅쓰고 ▲440여기의 재앙과 같은 거대한 송전철탑을 백두대간과 강원도 산지 곳곳에 꽂는 가상 송전선로 방식만을 고집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홍천군에도 더 이상 주민들의 고통을 수수방관하지 말라고 항변했다.

“지난 4년 동안, 아닌 지난 20년 동안 송전철탑으로 인해 수 많은 군민들이 말없이 고통을 감내해 오고 있지만, 눈물 흘리는 주민들 곁에는 군수도, 군의원도 그 누구 하나 없었다”면서 “신영재 군수는 주민이 동의하지 않는 한 단 한 개의 송전탑도 홍천 땅을 지나갈 수 없음을 다시금 천명하라”고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홍천군이 앞장서서 강원도와 인근 지자체와 협력해 강원도~수도권 송전선로 지중화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지난 4년 동안 피해 주민들은 ‘송전탑 백지화’를 요구하며 한 목소리로 싸우고 있다. 한전의 수많은 회유와 협박, 분열 공작에도 주민 생존권과 재산권을 지키고, 환경 훼손과 마을 공동체 파괴를 막아내기 위해 목숨을 걸고 투쟁을 하고있다.

하지만 한전은 ▲졸속, 날치기로 입지선정위원회를 운영했고 ▲주민이 동의하지 않는 경과지를 멋대로 선정했으며 ▲엉터리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한 후 주민설명회를 하겠다면서 또 다시 홍천군민들을 짓밟고 송전철탑 공사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이어 “잘 못 끼워진 단추는 처음부터 다시 끼워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바로 끼우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단추만 많아지고 그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워질 뿐”이라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

한전은 애초 설계부터 잘못된 지금의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 사업은 지금이라도 전면 중단하고, 지중화 계획을 포함해서 원점 재논의하라”고 촉구했다.

그렇지 않고 온갖 꼼수와 거짓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송전탑 건설 사업을 강행한다면 제2의 밀양과 같은 주민의 저항을 피할 수 없을 것임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